1. 프로필
출생 : 1994년 7월 5일 (27세), 서울특별시 성동구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67cm | A형 | 215mm
학력 : 안양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 졸업)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영화예술학 / 중퇴)
가족 : 부모님반려견 유키, 빌리, 아이
데뷔 : 2018년 영화 《버닝》데뷔일로부터 +1505일째
소속사 : (한국), United Talent Agency(미국)
별명 : 사막여우
MBTI : ISTP
2. 개요
대한민국의 배우.2018년 5월 17일 개봉한 이창동 감독의 영화 《버닝》을 통해 데뷔와 동시에 칸 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으며, 2020년에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 《콜》에서 인상적인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 연기를 보여주면서 대중에 인상을 각인시켰다.
뚜렷한 이목구비가 특징이다.
3. 활동
어린 시절부터 자주 친인척들이 거주 중이던 캐나다와 한국을 오갔으며, 캐나다에서 중학교를 졸업한 뒤 고등학교를 다니던 도중에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다.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에 입학했지만 대학 수업에 대한 회의가 들어 중퇴를 했다.
이후 학원에서 연기를 배우면서 소속사를 찾았다.
마이컴퍼니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고 3일 후에 오디션을 봤다가 주인공으로 발탁되었는데, 이 작품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영화 버닝이다.
오디션 때는 드라마 《케세라세라》의 정유미 연기를 준비해 갔다고. 2018년 5월 17일 영화의 개봉과 함께 배우로서 데뷔를 하였으며, 이보다 하루 앞서 칸 영화제 레드카펫도 밟았다.
《버닝》은 관객마다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데, 그녀는 "외로움에 관한 영화는 아닐까"라고 말했다.
《버닝》을 찍으면서는 같이 촬영한 배우와 스태프들을 통해 사람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배웠고, 이창동 감독이 이해와 공감이 크며 인간적이라 좋았다고 밝혔다.
이창동 감독의 현장은 기성배우들도 힘들어하는 현장으로 알려졌는데 그럼에도 같이 연기한 배우들과 잘 맞았고, 그가 자신에게 자유롭게 하라고 말해줘서 좋았다고도 말했다.
신인답지 않은 과감한 장면도 찍었는데, 노을지는 하늘 아래서 반라(半裸)로 아프리카 부시맨의 춤을 추는 장면은 야하다기보다는 몸으로 기묘한 아름다움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의 백미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후 2020년 11월 27일에 개봉한 이충현 감독의 장편영화 《콜》을 차기작으로 정했다.
《콜》은 각각 다른 시간대에 사는 두 여자가 우연한 전화로 서로의 존재를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스릴러 영화로 과거 시간대를 살고 있는 여인 오영숙 역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이 작품으로 제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그외에도 이 작품으로 부일영화상 여우주연상, 디렉터스컷 어워즈 영화부문 올해의 여자배우상을 수상했다.
2019년 6월부터 8월까지 촬영한 그녀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 《블러드 문》은 코로나로 인해 개봉이 미뤄지고 있다.
2021년 5월, 미국 대형 에이전시 UTA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넷플릭스의 동명 히트작을 한국판으로 리메이크한 드라마 《종이의 집》을 2021년 5월부터 촬영하기 시작했고, 11월까지 촬영했다.
자신이 맡은 '도쿄' 역은 원작과 이름만 같고 전혀 다르게 각색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2021년 7월 26일, 그녀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 《블러드 문》이 제78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데뷔 3년 만에 자신의 출연작 3개 중 2개가 칸 영화제와 베니스 국제 영화제의 경쟁 부문에 초청되는 대단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한국 배우로선 엄청난 경력 중 하나이다.
정가영 감독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가 2021년 11월 24일에 개봉했다.
그동안의 강렬한 캐릭터와 달리 사랑스럽고 귀여운 '함자영' 역을 맡았는데, 로맨틱 코미디도 되는 배우라는 평과 더불어 많은 극찬을 받았다.
2021년 12월 3일, 이충현 감독과 열애 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됐다.
그리고 이충현 감독이 만들었던 단편영화 《몸 값》의 장편화하는 프로젝트에 그녀가 출연한다는 소식도 동시에 알려졌다.
그리고 2022년 2월 4일에 《몸값》 출연을 확정하였고, 2월 21일부터 본격적인 촬영을 시작했다.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로 편성되었으며 하반기에 공개될 예정.2022년 4월 11일, 연인 이충현 감독의 차기작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발레리나》에 출연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됐다.
장르는 액션 스릴러라고.이후 4월 20일에 드라마 《몸값》의 촬영이 끝났다고 알려졌다.
4월 25일에는 그녀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인 《블러드 문》이 국내에서 하반기에 개봉할 예정이라고 배급사 판씨네마가 발표했다.
2022년 4월 26일에 《발레리나》의 출연을 확정했다.
전직 경호원 출신인 '옥주' 역을 맡았으며, 가장 소중했던 친구를 위한 아름답고 무자비한 액션 복수극을 그려낼 예정이다.
6월에 크랭크인하여 10월에 크랭크업할 예정이다.
4. 영화
5. 드라마
6. 방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