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꼭 알고 넘어가야 할 보아에 대한 정보 (나이,결혼,보안뉴스,보안폴더)

by 채은아빠 2023. 6. 26.
반응형

 프롬스의 최근 이슈 

보아

보아
BoA
본명
권보아 (權𤣰雅, Kwon Boa)
출생
1986년 11월 5일 (36세)
경기도 구리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안동 권씨 (安東 權氏)
신체
157.8cm, 45kg, AB형
가족
아버지 권재철, 어머니 성영자
큰 오빠 권순훤, 작은 오빠 권순욱
반려견 파마(5월 5일생)
학력
남양주양정초등학교 (졸업)
서울삼육중학교 (전학)
한국켄트외국인학교 (중퇴)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
종교
가톨릭 (세례명: 키아라)
소속사
 
대한민국
 
 
 
일본
 
(2001년 ~ 현재)
데뷔
 
대한민국
 
2000년 정규 1집
ID;Peace B

(데뷔일로부터 (+8340일, 22주년)
 
일본
 
2001년 싱글 1집
ID;Peace B

(데뷔일로부터 (+8062일, 22주년)
 
일본
 
⠀SOUL
별명
아시아의 별, 갓보아, 보느님, 건버아/건보아, 보카츄, 보식이, 홍보아, 권뽀, 권길동, 비오에이, 보요미, 아메온나(あめおんな)

1. 개요

 

2000년 8월 25일 SM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한 대한민국의 여성 솔로 아이돌 가수이다.

 

2. 상세

 

주요 기록 및 입지

 

3. 팬덤

 

LE3nvWW o0tLVk5

 

4. 평가

 

전성기였던 2000년대 초반에 10대 중반의 나이에 비해 뛰어난 춤과 실력으로 가요계 최정상급에 위치하면서 일본에 진출하여 엄청난 인기를 얻고 1.5세대 해외 진출 개척에 서막을 연 가수로 평가받는다.
전성기가 지난 후에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유지하며 단순한 기획형 아이돌을 넘어서 아티스트로서 꾸준히 음악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가수로서의 실력, 인기, 음악 외에도 철저한 자기관리로 흔들리지 않는 정신력 역시 한국 최고의 가수이자 셀럽이다.
한국 대중가요의 연습생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자리잡게 만든 1등 공신이기도 하다.
연습생 육성 시스템 자체는 보아 이전에도 있었지만 연예 기획사에서 대규모 자본을 투입해 연습생을 육성하고 이윤을 뽑는 시스템을 완성하고 대성공을 거둔 사례가 보아였기 때문에, 대부분이 보아를 연습생 시스템이 만든 모범사례로 인정하고 있다.
요즘 아이돌 시장에서 흔한 ‘연습생 이후 데뷔’의 모범사례이기 때문에 보아의 성공은 이후 데뷔하는 가수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다.
이전에도 연습생 시스템은 존재하였지만 주먹구구식이었다.
시스템 역시 갖추었지만 지금만큼 가혹하고 치밀한 육성시스템은 아니었다.
보아만 하더라도 연습실 환경이 낙후되어서 거울도 없이 댄스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한다.
보아의 연습생 시절 연습실은 지금의 하늘무늬 커튼이 있는 쾌적한 공간이 아니라 지하에 있는 연습실이었고 비가 오면 물이 찼을 정도로 열악한 시설이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기획사들이 자사 아이돌들을 트레이닝할 때, 거의 필수적으로 외국어를 교육하는 비율이 급증하였다.
적어도 일본어는 무조건 필수적으로 가르치며, 국내 프로모션과 해외 프로모션을 겸하는 기획사들이 많아졌다.
소위 말하는 ‘현지화’ 전략의 모범 사례다.

 

4.1. 실력

 

질투를 많이 했죠. 제일 어린데 제일 잘 했어요. 어떻게 하면 저렇게 잘 할까 싶을 정도로. 잘하기만 한 게 아니라 엄청 열심히 했죠. 보아 빼고 다 언니 오빠 연습생들이었는데 아마 모두 질투했을 거에요. 그 나이에 그 재능과 노력은 쉽지 않으니까.장나라누군가 국가대표로 우리나라 가수 한 명을 뽑아야 한다고 하면 나는 보아를 반드시 추천할 것이다.
신승훈그룹, 솔로 댄스 가수 중 최상위권의 실력을 자랑한다.
또, 웬만한 발라드 가수 뺨치는 가창력도 갖고 있다.
특히 보아 정도의 댄스 퍼포먼스를 라이브로 소화할 수 있는 가수는 그렇게 많지 않다.
댄스곡 위주로 활동하기 때문에 단순히 '라이브가 안정적인' 댄스 가수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순수한 가창력도 실력파 가수들과 비교해 뛰어난 수준이다.
일본에서 뜨게 된 계기도 이만큼 춤과 노래를 동시에 소화하는 어린 가수가 그 당시 없었던 것도 있다.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유명해진 LISTEN TO MY HEART 활동기에도 일본의 반응이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보러 미국을 갈 필요가 없다!'였다.
음색은 힘있고 우렁차면서도 날카롭다.
변성기가 다 지난 2007년 이후부터 낮고 굵게 울리는 목소리가 좀더 두드러졌다.
데뷔 당시에는 어린 나이여서 목소리에서부터 어린 티가 나고 미성과 탁성의 사이에 있었으며 2003년 이후 탁성으로 변했다.
한편 특유의 탁성은 대중들에게 호불호가 갈렸다.
탁하고 누르는 듯한 목소리가 감정 표현에는 적격이지만 답답하게 느껴진다는 것. 2008년 즈음에 박선주에게 집중적인 보컬 트레이닝을 받았는데, 이 탁성을 싹 고쳤다(!). 소위 고구마 창법을 사용했으나 꾸준히 보컬 트레이닝을 받고 비강공명이 섞인 두성과 날카로운 창법으로 바꾸었으며 탁성 교정을 수시로 받기 위해 꾸준히 보컬 트레이닝을 받는다고 한다.
창법을 바꾼 이유는 사용하던 창법이 성대에 무리가 가면서 지금은 상당히 깨끗하고 청아한 보컬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그 전의 탁한 창법을 좋아하던 사람들은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탁성이 포인트였던 발라드들을 간드러지게 부르게 되었다는 것. 또한 이 맑은 음색으로는 노래들이 그 전처럼 파워풀하게 들리지 않고 너무 얕게 들린다는 사람들도 많다.
예전의 보아 노래와 현재의 보아 노래가 많이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는 분명 곡 스타일이 달라져서도 있겠지만, 창법의 변화도 한 몫한다.
성인이 된 이후의 음역대를 비교한다면 남성이 고음을 내는 것보다 여성이 저음을 내는 것이 훨씬 힘들다.
성대를 많이 접촉시켜서 고음을 끌어내는 것은 연습이나 훈련으로 어느 정도까지는 올라가지만, 성대의 긴장을 풀어 저음을 내는 것은 타고나야 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저음으로는 1옥타브 레(D3)까지 내려가고, 진성으로는 3옥타브 솔(G5)까지 무리없이 안정적으로 소화한다.
비명 수준으로 내지른 파트의 가성까지 포함하면 4옥타브 도♯(C♯6)까지 넓어진다.
휘슬레지스터로서 5옥타브 솔(G7)까지 올라갔던 적은 아직까지 없는데, 그도 그럴 것이 연습생 시절부터 고음이 잘 안 돼 지적을 많이 받았고 고음부분 라이브도 잘 못해서 트레이닝을 받을 때부터 노래보다는 춤 쪽에 더 비중을 뒀었다고 밝혔다.
2020년 정규 10집 발매 무렵의 어느 한 인터뷰에서도 예전엔 대중들에게로부터 고구마 창법으로 지적받고 최근엔 맑은 음색이 오히려 파워풀하지 않고 얕아 너무 날카롭게 들린다고 지적받아 어디에 장단 맞춰야 하냐면서 고충을 토로한 바 있다.
보컬 트레이너들, 작곡가, 프로듀서, 평론가 등 전문가들과 업계 관계자들이 높히 평가하는 보컬리스트 중에 한 명이다.
한국에서는 댄스곡 위주의 활동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려져 있어서 그렇지 보컬 테크닉도 매우 다양하고, 어떤 장르든 능숙하게 소화하는 몇 안되는 가수이다.
정확히 말하면 자신의 목소리를 어떻게 잘 쓰는지를 아는 가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평론가들의 보아 음반과 관련된 평을 읽어보면 노래 못지 않게 가창력에 대한 호평도 상당히 많다.
의외로 어릴 적부터 작곡에 참여해왔는데, 처음 작곡했던 노래는 일본 1집에 수록된 Nothing's gonna change. 이후로도 꾸준히 앨범에 한두곡 정도 작곡에 참여하긴 했지만, 편곡은 다른사람에게 맡겼고, 자작곡의 비중도 그리 큰편은 아니었기에 싱어송라이터로서 활동을 드러내지는 못했다.
완전한 변화가 시작했던 시기는 일본 7집 앨범인 IDENTITY. 미국 진출 이후 발표한 앨범으로 작사작곡 비중이 눈에 띄게 늘었으며, 직접 프로듀싱에 참여한 앨범이었다.
상업적인 성과는 아쉬웠지만 음악적인 성장이 눈에 띄게 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로 직접 앨범에 참여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 Only One 활동 당시에는 아예 본인이 만든 노래를 타이틀과 후속곡으로 들고 나왔다.
Only One은 그 당시 멜론 연간차트 순위권에도 들고, 꾸준히 상위권에서 롱런하며 인기를 얻었다.
Kiss My Lips에서는 아예 자신이 모든 노래를 작사, 작곡. 심지어 편곡에까지 참여했다.
비록 흥행에선 아쉽지만, 리스너와 전문가들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내며 프로듀서로서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4.2. 춤

 

동작을 알고 춘다.
동작에 필요한 근육의 움직임이 있는데 그 시작점부터 완결점까지가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정돈되어있다.
보아는 분명 일정 수준을 넘어선 댄서다.
이주노보아의 춤 한 동작 한 동작을 보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보아는 춤과 노래에 미쳐있는 것 같다.
무대에 서는 각오가 남달라 보이는 것이, 무대에 설 때 눈빛부터가 다르다.
보아가 작은 체구임에도 불구하고 무대를 꽉 차 보이게 만드는 것도 이 때문인 것 같다.
이런 후배 가수가 있다는 게 자랑스럽다.
클론춤 실력 하면 보아를 빼놓을 수 없다.
보아는 연습생 전부터 춤실력이 뛰어났고, 연습생부터 체계적인 댄스트레이닝을 받았고 이후 활동 중에도 미국, 일본 등지에서 세계적 수준의 댄서와 안무가들에게 지속적인 트레이닝을 받았다.
보아에게 춤을 사사했던 댄서는 일본의 유명 댄서인 SAKUMA와 KAZU라는 인물인데, 이들은 1세대 한국 스트릿 댄스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댄서들이었다.
당시 암암리에 이들의 비디오를 보고 춤을 익힌 한국 댄서들도 많았을 정도.그러나 트레이닝 덕만이라고만 볼 수 없는 것이 트레이닝을 받는 것과 트레이닝을 소화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며 보아의 연습생 시절 연습 영상을 보면 초기부터 춤에 천부적인 감각과 재능을 가지고 있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연습생 당시의 춤 연습 영상이나 활동 극초반인 Don't start now 연습 영상을 보면 복잡한 스텝을 중학생 소녀가 흑인 댄서에게 알려주는 대목도 나올 정도. 그게 아니더라도 데뷔곡 ID:Peace B나 Amazing Kiss 등만 봐도 보아가 스텝 밟으며 날아다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보아는 이 때만 해도 힙합댄스 같은 주로 파워풀한 스타일의 춤을 보여줬으며, 일본 데뷔 후에는 차츰 웨이브나 곡선을 살린 부드러운 안무도 살리게 된다.
싱글 3집 気持ちはつたわる를 보면 초반에는 안무의 포인트인 허리 돌리기가 조금 어색해 보이는데 이후 어떤 안무도 만능으로 소화하는 댄서가 되어간다.
보아가 마음을 먹고 춤을 추는(특히, 뮤비와 첫방을 보면) 경우, 박자를 정확하게 타면서 작은 체구라 믿기 어려울 정도로 동작을 크게 한다.
그러면서도 동선은 깔끔해서 군더더기가 없다.
이러한 부분은 valenti 간주 댄스를 찍은 캠 영상이나 only one 뮤비 촬영 영상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 곡 스타일이 바뀌기 시작한 국내 7집 Only One에서 좀더 디테일한 손동작 안무 스타일을 보여줬다.
이래저래 댄스 실력에 관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물.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 현존했던 모든 스타일의 안무가와 댄스를 거친 바 있고, 덕분에 댄서계에서도 리스펙을 받는 몇 안되는 가수이다.
보아와 활동을 같이 했다는 사실 자체가 댄서들 사이에서는 매우 인정받는 커리어로 통하기도 하고, 실제로도 댄서계에서 굉장히 출중한 인물들과 작업을 많이 했다.
미국 진출 이후로는 현지 유명 안무가들과도 교류하면서 그 범위가 굉장히 넓어졌다.
당장 일본활동만 추려봐도 전설적인 락킹 댄서 YOSHIE를 비롯해 한국에서도 유명한 아야밤비, s**t kings 등 다양한 장르의 댄서들과 일을 했다.
2021년에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 심사위원으로 등장해서 날카로운 평가와 따뜻한 조언, 음악과 춤 자체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프로그램 완성도와 흥행에 큰 영향을 끼쳤다.

 

4.3. 싱어송라이터

 

보아가 작사, 작곡을 한다는 건 Only one 때부터 강조되어서 최근에야 자작곡을 만드는 걸로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2002년 넘버원 때부터 Realize를 작곡하는 등 어렸을 때부터 작곡 활동을 하다가 Only one에선 자작곡을 타이틀로, Kiss my lips에선 앨범 전 곡 작사 작곡를 하면서 평론가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회사에서 SMROOKIES의 곡을 써달라 부탁하여 곡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2015년에 여자 아이돌 최초로 한국저작권협회 정회원이 되었다.
*2013년 일본 토크쇼에서 밝힌 바에 다르면 휴대용 매킨토시 컴퓨터와 키보드로 작곡을 한다고 한다.
당시 가격으로 약 32만엔(우리나라돈 350만원). 기타 음도 컴퓨터로 손수 낸다는 이야기로 봐서는 편곡도 어느정도 끼가 있는 듯.2020년 셀프 프로필 작성으로 자신의 특기가 레코딩 하기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개인 작업실에서 녹음해서 바로 앨범에 수록하기도 한다.

 

4.4. 보아를 존경한다고 밝힌 인물들

 

  • 롤모델의 아이콘이다. 어렸을 때부터 가수 활동을 시작해 해외 진출의 초석을 다지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고 무엇보다 실력이 자타공인 댄스 여가수 탑이기 때문에 비슷한 위치를 꿈꾸거나 실력이나 마인드는 모두가 부러워하며 존경한다. 점핑보아 참조

 

4.4.1. 여자

 

  • 스테파니(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 '춤으로서는 배울 점도 너무 많고, 존경한다'라고 설명했다.
  • 티파니(소녀시대) - 데뷔 전부터 보아의 팬이었던 걸로 유명했다. 수많은 소속사들의 콜에도 SM을 선택한 결정적 계기가 보아였다고 한다.
  • 루나(f(x)) - 보아를 롤 모델로 삼아서 가수가 된 케이스. 연습생 시절 보아가 코피를 흘리며 연습했다는 소리에 자기도 코피를 흘리고 싶어서 밤새도록 연습하다가 쌍코피가 났다고 놀러와에서 말한 적이 있다.
  • 아이린(Red Velvet) - 보아의 팬이자 롤 모델. 인터뷰에서 보아처럼 춤, 노래, 랩까지 잘하는 팔방미인이 되고 싶다고 설명했다.
  • 예리(Red Velvet) - 소녀시대 팬이면서 2015년 더 셀러브리티 5월호에서 보아의 팬이라고 밝혔다. 노래를 전부 다 알 정도라고. 월말평가에서도 보아의 노래를 불렀다고 밝혔으며, 연습생 쇼케이스 때도 No.1의 춤을 선보였다고 한다. 보아의 온리원 남자댄서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한다.
  • 히나(前 SMROOKIES) - 쎄씨 인터뷰에서 보아와 아무로 나미에를 롤모델로 꼽는다고 밝혔다.
  • 아리 - 5인조 걸그룹 믹스의 중국인 멤버. Only One 무대를 보고 멋있어서 가수가 되겠다고 마음먹었다고 한다.
  • 임다미 - 호주 엑스펙터의 2013년도 우승자. 보아를 존경해 가수의 꿈을 키워왔다고 밝힌적이 있다. 호주방송에서 보아를 취재하기 위해 임다미와 함께 직접 찾아왔으며 라디오에 출연한 임다미는 보아와 듀엣하고 싶다고 밝혔다.
  • 윤하(솔로가수) - 보아를 보고 반해서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한다. 원래 HOT 팬이었는데 자기 또래의 여자아이가 가수가 되어 HOT와 함께 활동하는 것을 보고 동경심과 희망을 키워서 보아의 팬이 되었다고 한다. 고등학생의 나이로 일본으로 건너간 것도 보아의 영향. 일본 활동 중에 '뮤직 스테이션'이란 프로그램에서 보아와 함께 무대에 서기도 했다. 큰 무대에서의 생방송이라 긴장감에 떨고 있을 때 보아가 말도 걸어주고, 피아노에 자기가 그려넣은 별을 보고 예쁘다고 말해줘서 고마웠다고 한다. 별밤에서 Only one을 틀어놓고 나와달라고 줄창 외쳤다가 보아가 정말로 출연하자 아침부터 꽃단장을 하고 나왔다. 보아랑 인터뷰에 성공하자 하는 말이 자칭 '성공한 보아 덕후'
  • 주니엘(솔로가수) - 보아를 보고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한다. 졸업사진을 보면 보아가 유행시킨 울프컷을 하고 찍은 것을 볼 수 있다.
  • 에일리(솔로가수) - 존경한다고 함. 서가대에서 응원하는 장면이 방송에 잡힌 적도 있다. 방송에서 넘버원을 부른 적이 있다.
  • 가희(솔로) - 가장 좋아하는 가수가 보아라고 한다. 가희는 보아의 백댄서 출신으로, 보아의 매니저였던 플레디스 사장 한성수에게 캐스팅되어 애프터스쿨로 데뷔했다. 실제로도 막역한 관계로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는 서로 언니 동생 하며 말을 트기도 했다.
  • 안소희(배우), 혜림(솔로), 선미(솔로) - 어린 시절에 보아를 보고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특히 혜림이 보아의 광팬.
  • 수지(미쓰에이) - 보아의 영향을 받아 노래와 춤을 좋아하기 시작해 가수의 꿈을 꾸었다고 한다. 수지도 울프컷을 한 적이 있다.
  • 백아연(가수) - K팝 스타에서 보아의 팬이자 롤모델이라고 밝혔다.
  • JOO(솔로가수) - 보아를 롤모델로 삼아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한다. 보아의 데뷔 시절부터 팬이었으며 데뷔 후 My Name을 커버한 적도 있으며 히든 싱어 보아 편을 보면서 눈물을 흘렸다고 밝혔다. 보아같은 가수가 되는게 목표라고 한다.
  • 효린(솔로가수) - 보아의 광팬. 2010년 push push로 데뷔 후 허리케인 비너스 활동하던 보아를 직접 찾아갔다. 라디오에서도 보아팬이라고 언급. 이후 보아의 Listen to my heart와 My name을 방송에서 커버한 적이 있다.
  • 김다솜(솔로) - 데뷔 후 보아를 만나서 펑펑 울 정도의 팬심을 가지고 있다. 그 영상이 남아 있다.
  • 한선화(배우) -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 무대를 보고 가수가 되고 싶다고 결심했다.
  • 정하나(시크릿) - 보아 때문에 가수의 꿈을 키움. 인스타에 점핑보아인 걸 자주 드러냄. 보아의 Who are you를 부르기도 했다.
  • 도희 - 인터뷰에서 보아를 보며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 샤넌 - 5Dolls 멤버였으나 보아처럼 되고 싶다는 뜻을 밝히고 팀을 탈퇴, 그 이후 솔로로 활동 중이다.
  • 윤보미 - 보아를 보면서 가수를 꿈꿨다고 한다. 복면가왕에서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를 불렀다.
  • 경리 - 어릴 때부터 보아가 롤모델이었으며 보아 광팬이다. 시도때도 없이 덕밍아웃을 한다. 나뮤 멤버들 특히 금조와 혜미 역시 보아의 광팬이며 브이앱과 팬미팅에서 무려 보아 노래를 일본어로 부를 정도.
  • 케이 - 거의 명예 점핑보아 수준이라고 보면 될 듯. 어렸을 때 보아의 무대를 보고 가수의 꿈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러블리즈 데뷔 전까지 연습생 시간을 버틸 수 있었던 건 보아 덕분이라고 언급할 정도로 케이에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부동의 롤 모델이다. 데뷔 전인 2009년 JYP 오디션에서 보아의 'Everlasting', 데뷔 후 인터뷰와 걸스피릿 본인 출연 웹드 메이킹에서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 를 부르는 등 보아의 노래를 자주 부르며 보아 덕후를 인증했다.
  • 솔라 - 보아의 팬이라는 사실이 팬카페에 올린 글에서 알려진 바 있다. 팬싸인회에서 보아의 Moon&Sunrise를 불렀었다. 보아의 2015년 할로윈 의상이었던 수녀복장을 코스프레하기도 했다. 이후 방송에서 넘버원 마이네임 등의 보아 노래를 불렀으며 우결에서 아틀란티스 소녀를 따라 불렀다.
  • 성민재 - 보아가 롤 모델이라고 한다. 연습생 때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를 연습했다고 한다. 정작 걸스피릿에서는 Kei가 커버했다.
  • 유아 - 초등학교 때 보아를 보고 가수를 꿈꿨다고 한다.
  • 미기 - 롤 모델이 보아라고 밝혔다.
  • 서연(퍼플백) - 롤 모델이 보아라고 하며 만나서 악수 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 스즈키 아이리 - 어릴 때 오디션을 보아의 '기모치와 츠타와루'를 부르고 합격. 지금도 동경을 표하고 있다. 오직 보아를 보기 위해 일본 SM타운 콘서트를 간 적도 있다고 한다.
  • 야마모토 사야카 - 존경하는 가수는 보아. 보아를 만나고 싶어서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춤과 노래를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보아의 Valenti를 커버한 적도 있다.
  • 이타노 토모미 - 일본 보아 팬클럽 SOUL에 가입되어 있다. 보아의 Valenti를 커버했다.
  • 아리야스 모모카 - 모모쿠로의 초록이는 8살에 장래희망으로 보아같은 가수가 되고 싶다고 한다.
  • miwa - 본인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보아 특집 방송을 했다. 보아를 동경해서 오대오 긴생머리를 유지했고 보아 콘서트도 갔으며, 보아의 Jewel song과 메리크리를 커버한 적도 있다.
  • 오오하라 사쿠라코 - 남들 앞에서 처음 부른 J-pop이 보아의 Every heart라고 밝혔다.
  • LIGHTSUM 주현 - 더유닛에서 롤모델은 보아와 현아라고 말하였다.
  • 퍼플키스 채인 - K팝 스타 시즌3에서 보아에게 롤모델이라고 밝혔다.
  • 우치다 마아야 - 보아처럼 되고싶다고 언급. VALENTI를 귀가 닳도록 들었다고 한다.
  • 은조 (드림노트) - 믹스나인 당시에는 아리아나 그란데였으나 현재는 보아를 롤모델로 삼았다.
  • 공원소녀 (소소) - 보아를 롤모델로 밝히며 어렸을 때 성공한 게 인상적이라고 한다.
  • 나띠 - 보아와 백예린이 롤모델이라고 한다.
  • 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자들
  • EZE - 써스포로 데뷔했을 때부터 보아가 롤모델이라며 인터뷰에서 언급하였으며, 에이치투엘로 활동할 때는 Only One 안무를 커버했었다.
  • KARD 전지우 - 국내 아티스트 중에서는 보아를 좋아한다고 밝혔다.
  • 이화명 - 보아를 어렸을 때부터 동경하며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했다.
  • 유나(첫사랑) - 보아를 보며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했다.

 

4.4.2. 남자

 

  • 려욱(SUPER JUNIOR)
  • Key(SHINee) - 성공한 덕후의 좋은 예시이다. 점핑 보아의 1기 멤버였으며 보아의 팬임을 자주 언급했고 그 일화도 꽤 많다. 도쿄 돔에서 보아의 Lookbook을 솔로로 커버한 적도 있다. 또 군복무 당시 보아가 면회를 와주기도 했다.
  • 세훈(EXO) - 한 인터뷰에서 보아를 존경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무대에서 여유도 있고 대단한 퍼포먼스를 많이 보여주신다며 그런 것을 보면서 많이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또 정말 대단하신 것 같다고 한다.
  • 레이(EXO) - 좋아하는 가수가 보아라고 한다. 보아 여신님이라고 진성팬임을 여러 번 밝히기도 했다 온리원 커플댄스를 같이 추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실제 무대에서도 그 꿈을 이루기도 했다.
  • 마크(NCT) - 존경하는 선배이자 롤모델이 보아라고 한다. 특히 허리케인 비너스를 보고 입덕했다고 한다.
  • 김형준 - 데뷔 초부터 보아를 이상형으로 꼽았을 정도로 열성팬임을 고백했다. 기회가 되면 보아랑 연기도 해보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 폴킴 -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한 계기가 보아 덕분이었다고 한다. 한국 음반뿐만 아니라 일본 음반까지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2018년 10월에는 보아의 정규 9집 ‘WOMAN’이 발표된 당시에도 응원글을 올렸다.
  • 제이홉, 지민- 둘 다 처음 산 음반이 보아의 앨범이라고 밝혔으며 특히 제이홉은 보아의 4집 My Name이 처음 산 음반이라고 밝혔다.
  • 갤런트 - 보아짱짱팬 출신이라는 천조국의 핫한 신예 R&B 싱어송라이터. 고등학교때 보아에게 빠져 케이팝과 제이팝에 입문했으며 보아가 미국진출 했을때 주변에 알리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공연하러 한국에 내한도 온 적도 있다. 보아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 "Our Beloved BoA" 커버곡 3탄으로 "Only One"을 불렀다.
  • 차학연 - 점핑보아 출신이라고 한다. 2005년에 MKMF 무대를 보고 가수를 꿈꿨다고 본인의 라디오에서 설명하기도 했다.
  • 타니구치 마사시 - 생월일이 같은 11월 5일이면서도 혈액형이 다르다고 분노로 언급했다. 출처
  • 허각 - 현대자동차의 PYL캠페인 당시 보아가 같은 캠페인으로 부른 LOOKIN'을 커버하며 존경하는 선배라고 언급했다. 이후 허각의 콘서트를 관객으로 간 한 점핑이 신나는 곡에 흔들만한게 없어 가방에 들고 다니던 아별봉을 흔들었는데(?) 봉을 뺏어간 허각이 "Beat of Asia? 보아잖아!" 하며 굉장히 반가워 했다.

 

5. 출연 작품

 

 

5.1. 드라마

 

연도
방송사
방송명
배역
활동
비고
2000년
SBS TV
시트콤 골뱅이
날라리 소녀
특별출연
 
2010년
아테나:전쟁의 여신
보아(본인)
카메오
 
2013년
KBS 2TV
연애를 기대해
주연애
주연
2부작 단막극
2016년
JTBC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
권보영
 

 

5.2. 영화

 

연도
제목
배역
활동
비고
2006년
헷지
헤더
주연
한국어 & 일본어
더빙
2012년
I AM.
본인
 
2013년
MAKE YOUR MOVE
Aya
 
2014년
관능의 법칙
송범식
카메오
 
빅매치
김수경
주연
 
2015년
SMTOWN THE STAGE
본인
 
2017년
가을 우체국
임수련
 

 

6. 미디어

 

 

6.0.1. 작사/작곡/프로듀싱

 

작사/작곡/프로듀싱
  • 한국 신탁자코드 W0438400로 저작권 네임은 BOA, 권보아, LOVEE를 사용한다.
  • 일본곡은 정규 앨범에 수록될 시 정규 앨범 기준으로 작성한다.

 

6.1. 방송

 

연도
방송사
방송명
비고
2000년대
2003년
SBS
보아&브리트니 스페셜
 
2011년
~ 2012년
SBS
K팝 스타
심사위원
2011년
KBS 2TV
승승장구
116회 ~ 117회
2012년
2012 희망로드 대장정
봉사활동
SBS
BoA 4354
단독 컴백쇼
런닝맨
88 ~ 89회
2012년
~ 2013년
K팝 스타 시즌2
심사위원
2015년
JTBC
크라임씬2
9회
tvN
삼시세끼 정선편 시즌2
6회 ~ 7회
JTBC
냉장고를 부탁해
36회 ~ 37회
히든 싱어 4
1회 출연
최종 우승
2016년
MBC
전설의 초대 with 박인비
 
2017년
엠넷
프로듀스 101 시즌2
진행
JTBC
밤도깨비
16,17회
2018년
네이버 TV
키워드#보아
첫 리얼리티
tvN
식량일기 닭볶음탕 편
고정 출연
KBS 2TV
해피투게더 4
5회
SBS
집사부일체
6대 사부 / 12화, 13화
2018년
~ 2019년
더 팬
고정 출연
2019년
JTBC
스테이지 K
6회
2011년
~ 2012년
SBS
K팝 스타
심사위원
2011년
KBS 2TV
승승장구
116회 ~ 117회
2012년
2012 희망로드 대장정
봉사활동
SBS
BoA 4354
단독 컴백쇼
런닝맨
88 ~ 89회
2012년
~ 2013년
K팝 스타 시즌2
심사위원
2015년
JTBC
크라임씬2
9회
tvN
삼시세끼 정선편 시즌2
6회 ~ 7회
JTBC
냉장고를 부탁해
36회 ~ 37회
히든 싱어 4
1회 출연
최종 우승
2016년
MBC
전설의 초대 with 박인비
 
2017년
엠넷
프로듀스 101 시즌2
진행
JTBC
밤도깨비
16,17회
2018년
네이버 TV
키워드#보아
첫 리얼리티
tvN
식량일기 닭볶음탕 편
고정 출연
KBS 2TV
해피투게더 4
5회
SBS
집사부일체
6대 사부 / 12화, 13화
2018년
~ 2019년
더 팬
고정 출연
2019년
JTBC
스테이지 K
6회
2020년대
2020년
SBS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11,12회
엠넷
보이스 코리아 2020
심사위원
네이버 TV
Nobody Talks To BoA
20주년 단독 리얼리티
tvN
온앤오프
29회
SBS
미운 우리 새끼
217회, 스페셜 MC
KBS 2TV
불후의 명곡
보아 편
SBS
나이트라인
12월 3일 스튜디오 출연
SBS FiL
라이브 온 언플러그드
(LIVE ON UNPLUGGED)
보아 편
2021년
SBS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K
9회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
파이트 저지
유튜브
Re:MASTERPIECE
 
2022년
티빙
서울체크인
게스트
엠넷
스트릿 맨 파이터
파이트 저지
JTBC
K-909 시즌 1
MC
2023년
JTBC
K-909 시즌 2
MC
tvN
댄스가수 유랑단
고정
  • 한국 방송 출연만을 기록합니다.

 

6.1.1. 키워드#보아

 

키워드 #보아 (2018)
키워드보아포스터
시청 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채널
XtvN
방영 기간
2018년 1월 28일 ~ 3월 18일
방영 시간
(월) ~ (금) 오전 11시 V LIVE & 네이버TV
(일) 밤 11시 XtvN
방송 횟수
80부작 / 9부작
장르
웹예능, 아이돌 리얼리티
제작사
SM C&C
제작진
CP
이예지
연출
김동욱
PD
조준기, 안혜림, 진선미, 정유진
출연
BoA, KEY(SHINee)

 

6.1.2. Nobody Talks To BoA

 

Nobody Talks To BoA (2020)
모두가 그녀에게 말을 걸지 않아
보아2020리얼리티
시청 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채널
네이버 TV
방영 기간
2020년 11월 17일 ~ 12월 10일
장르
웹예능, 아이돌 리얼리티
제작사
SM C&C
출연
BoA

 

6.2. 라디오

 

연도
방송사
방송명
비고
2002년 ~ 2007년
FM 도쿄
Beat It BoA's World
단독 DJ

 

6.3. 홍백가합전 출전 경력

 

홍백가합전
연도
출장 횟수
곡명
출연 순서
상대
2002년
VALENTI
02/27
D-51
2003년
2
DOUBLE
01/30
w-inds.
2004년
3
QUINCY
07/28
EXILE
2005년
4
抱きしめる
06/29
키시단
2006년
5
七色の明日 〜brand new beat〜
02/27
토바 이치로
2007년
6
BoA 겨울 발라드 스페셜
14/27
바바 토시히데

 

6.4. 뮤직스테이션 출연

 

뮤직 스테이션
방영일
곡명
비고
2001년 12월 28일
the meaning of peace
with 코다쿠미
첫 뮤직 스테이션 출연
2002년 3월 13일
Every Heart -ミンナノキモチ-
 
2002년 8월 30일
VALENTI
 
2002년 12월 13일
JEWEL SONG
 
2002년 12월 27일
VALENTI
 
2003년 3월 7일
HOLIDAY (feat.BoA)
PALM DRIVE
 
2003년 5월 9일
Shine We Are!
 
2003년 10월 24일
DOUBLE
 
2003년 12월 5일
Rock With You
 
2003년 12월 26일
Shine We Are!
 
2004년 1월 16일
SOME DAY ONE DAY feat.VERBAL(m-flo)
 
2004년 9월 3일
QUINCY
 
2004년 12월 3일
メリクリ
 
2004년 12월 24일
 
2005년 2월 4일
LISTEN TO MY HEART
 
2005년 9월 2일
make a secret
 
2005년 11월 25일
抱きしめる
 
2005년 12월 23일
 
2006년 1월 20일
Everlasting
 
2006년 2월 10일
キミのとなりで
 
2006년 3월 31일
七色の明日 ~brand new beat~
 
2006년 11월 3일
Winter Love
 
2006년 12월 22일
七色の明日 ~brand new beat~
 
2007년 1월 26일
KEY OF HEART
 
2007년 4월 6일
Sweet Impact
 
2007년 4월 27일
 
2007년 9월 14일
LOVE LETTER
 
2007년 10월 6일
Hey Boy, Hey Girl (feat.BoA)
SEAMO
 
2007년 12월 7일
LOSE YOUR MIND
 
2008년 2월 22일
be with you.
 
2008년 5월 9일
Kissing you
 
2009년 2월 13일
UNIVERSE feat.Crystal Kay&VERBAL(m-flo)
 
2009년 3월 6일
永遠
 
2009년 8월 14일
Girlfriend (feat.BoA)
Crystal Kay
 
2009년 10월 16일
the Love Bug
m-flo♥BoA
 
2009년 10월 30일
BUMP BUMP! feat.VERBAL(m-flo)
 
2001년 12월 28일
the meaning of peace
with 코다쿠미
첫 뮤직 스테이션 출연
2002년 3월 13일
Every Heart -ミンナノキモチ-
 
2002년 8월 30일
VALENTI
 
2002년 12월 13일
JEWEL SONG
 
2002년 12월 27일
VALENTI
 
2003년 3월 7일
HOLIDAY (feat.BoA)
PALM DRIVE
 
2003년 5월 9일
Shine We Are!
 
2003년 10월 24일
DOUBLE
 
2003년 12월 5일
Rock With You
 
2003년 12월 26일
Shine We Are!
 
2004년 1월 16일
SOME DAY ONE DAY feat.VERBAL(m-flo)
 
2004년 9월 3일
QUINCY
 
2004년 12월 3일
メリクリ
 
2004년 12월 24일
 
2005년 2월 4일
LISTEN TO MY HEART
 
2005년 9월 2일
make a secret
 
2005년 11월 25일
抱きしめる
 
2005년 12월 23일
 
2006년 1월 20일
Everlasting
 
2006년 2월 10일
キミのとなりで
 
2006년 3월 31일
七色の明日 ~brand new beat~
 
2006년 11월 3일
Winter Love
 
2006년 12월 22일
七色の明日 ~brand new beat~
 
2007년 1월 26일
KEY OF HEART
 
2007년 4월 6일
Sweet Impact
 
2007년 4월 27일
 
2007년 9월 14일
LOVE LETTER
 
2007년 10월 6일
Hey Boy, Hey Girl (feat.BoA)
SEAMO
 
2007년 12월 7일
LOSE YOUR MIND
 
2008년 2월 22일
be with you.
 
2008년 5월 9일
Kissing you
 
2009년 2월 13일
UNIVERSE feat.Crystal Kay&VERBAL(m-flo)
 
2009년 3월 6일
永遠
 
2009년 8월 14일
Girlfriend (feat.BoA)
Crystal Kay
 
2009년 10월 16일
the Love Bug
m-flo♥BoA
 
2009년 10월 30일
BUMP BUMP! feat.VERBAL(m-flo)
 
2010년대
2010년 2월 19일
まもりたい ~White Wishes~
 
2011년 12월 9일
Milestone
 
2015년 12월 25일
メリクリ
 
2019년 12월 13일
 
2020년대
2020년 12월 25일
メリクリ
 
보아 단독 출연 36회
타가수 곡에 콜라보 출연 5회
총 41회 출연

 

7. 홍보대사

 

역임 연도
기업/기관
직함
2003년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홍보대사
2004년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150주년 홍보대사
2005년
보건복지부
자연건강식품 건강홍보대사
미국 LA 시청
LA 홍보대사
2014년
아시아청년대회(AYD)
카톨릭 아시아청년대회 홍보대사
2017년
제주도립미술관
제주비엔날레 홍보대사
2018년
행복나눔재단
행복얼라이언스 홍보대사
2019년
하나금융그룹
KLPGA 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홍보대사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버튼 꼬옥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