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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버스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되는 소식

by 채은아빠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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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롬스의 최근 이슈 

림버스

림버스 컴퍼니
Limbus Company
출시일
2023년 2월 27일
장르
죄악 공명 잔혹 RPG
심의 등급
청소년 이용불가
해외 등급
ESRB M
CERO D

1. 개요

 

 

 

2. 시스템

 

  • 유리창 유리창에서는 현재의 배틀패스 시즌, 현재 진행중인 추출, 각 수감자의 일러스트를 볼 수 있다.
  • 수감자
  • 상영관
  • 운전석전투 콘텐츠의 선택 및 입장에 관련된 메뉴. 콘텐츠는 주요 이야기, 거울 던전, 이벤트로 나뉜다.
  • 추출뽑기 시스템이다. 유료 재화인 광기를 이용하여 뽑기를 통해 인격을 얻을 수 있으며 중복된 인격을 얻으면 희귀도에 비례하여 다른 캐릭터의 인격 파편을 얻는다. 인격 파편을 모아 인격을 제작할 수 있다.
  • 자판기배틀패스 시스템이다.

 

2.1. 인격

 

수감자 인격

 

2.2. 키워드

 

  • 보호 : 불명
  • 속박 : 한 턴 동안 속도가 수치만큼 감소
  • 수비 위력 감소 : 한 턴 동안 수비 스킬의 최종 위력이 수치만큼 감소
  • 침잠 : 유지 턴 동안 위력만큼의 추가 정신력 피해를 입음.
  • 침잠 : 피격당할 때 스택만큼 고정 정신력 피해를 받음 피격 시 1 유지 수 감소
  • 파열 : 유지 턴 동안 위력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음.
  • 출혈 : 유지 턴 동안 위력만큼의 출혈 피해를 입음.
  • 진동 : 유지 턴 동안 위력만큼의 특정 공격에 흐트러짐 손상
  • 진동 : 유지 턴 동안 특정 공격에 의해 스택만큼 흐트러짐 손상 턴 종료 시 1 감소
  • 호흡 : 적중 시 효과 위력에 비례한 확률로 치명타 피해를 입힘. 턴 종료 시, 치명타 발동 후 1 감소

 

2.3. 수감자 편성

 

  • 수감자12인의 수감자 중 전투에는 최소 3인~ 최대 7인이 참여한다. 나머지는 비 전투 인원으로 남는다.전투 인원 : 직접적으로 전투에 참여한다.비 전투 인원 : 전투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고유 지속 효과로 전투를 돕는다.
  • 전투 인원 : 직접적으로 전투에 참여한다.
  • 비 전투 인원 : 전투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고유 지속 효과로 전투를 돕는다.
  • 인격다른 게임에서 장비의 개념에 해당하는 것. 고유 지속 효과, 체력, 내성, 죄로 구성된다. 전투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인격을 설정해야 한다.
  • E.G.O.인격에 장착하는 필살기 개념의 기술로, 발동 시 강력한 피해를 주고 추가 효과를 얻는다. 한 인격에 총 다섯 가지 E.G.O.를 장착할 수 있다.
  • E.G.O 자원수감자가 가진 스킬 토큰의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 배틀 아나운서수감자들과는 별개로 현재 전황에 따른 말을 해주는 아나운서가 존재한다. 프리미엄 배틀 패스, 상점에서 유료 재화로 구매 가능하다.

 

2.4. 전투

 

전체적으로 현 라오루 시스템(공격 속성, 속도 주사위, 합, EGO 스킬/책장, 체력/흐트러짐 저항 등)을 기본 베이스로 얼리엑세스 이전 라오루 시스템(코인 토스),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의 시스템(정신력과 패닉)을 전부 합친 후 각자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다.

 

2.4.1. 일반 전투

 

  • 공격 유형
  • 조작 패널조작 패널은 화면 하단에 위치한 패널이다. 이 패널에는 수감자의 아이콘, 수감자의 속도, 죄악 속성 등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이 패널은 수감자마다 기본적으로는 1개씩 주어지는데 매 턴마다 무작위로 수감자의 조작 패널이 최대 12개까지 하나씩 생성된다.단, 이전에 조작 패널이 추가된 수감자는 다른 수감자들이 모두 조작 패널이 추가될 때까지 증가하지 않는다.
  • 속도턴 시작 시 각 수감자는 인격에 붙은 속도 값 범위 중 하나의 속도 값을 받는다. 이때 나온 속도 값이 가장 큰 수감자부터 먼저 행동한다.
  • 스킬 코인각 스킬에는 코인이 배당되어 있으며 코인의 수 만큼 스킬을 사용하고 행동 시작시 코인을 돌려 앞면과 뒷면을 정한다. 코인에는 기본 위력과 코인 보너스가 존재하는데, 코인 보너스는 더하기와 빼기 두 가지가 존재한다. 코인 보너스는 앞면일 경우에만 적용되며 굴린 코인의 결과는 다음 코인 결과에 영향을 준다. 또한 정신력에 따라서 코인 앞면이 나올 확률이 달라진다.추가로 코인은 수감자가 장착한 인격마다 총 개수가 다른데, 자신이 나태 스킬코인을 사용했다고 하면 그 코인은 삭제된다. 이 코인은 남아있는 모든 코인을 사용하면 다시 생성된다.
  • 방어 행동방어 행동에는 방어, 회피, 반격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방어 행동은 합을 발동시키지 않는다.
  • 행동 결정스킬의 사용은 아래쪽에 있는 조작패널을 이용해 결정한다. 가로로 8칸, 세로로 2칸을 이루고 있으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각 캐릭터의 행동을 모두 한 줄로 이어서 전투를 진행한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한 줄로 쭉 잇거나, 지그재그를 그리는 등 다양한 행동을 연결할 수 있다. 한 줄로 이어진 스킬 아이콘들은 가장 앞에 있는 적의 스킬들과 쌍을 이루며 합을 진행하거나 일방 공격을 가할 수 있다.
  • 스킬 아이콘(죄)인격마다 스킬의 구성이 전부 다르며, 각 스킬에는 속성 아이콘이 배정되어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스킬 아이콘 중 세 개가 무작위로 열에 배치되며, 하나를 사용하면 그 위의 것이 내려오고 무작위로 새로운 아이콘이 열의 끝에 배치된다. 모든 아이콘이 사용되면 리스트가 초기화된다.스킬 아이콘의 속성은 7가지로, 칠죄종을 모티브로 했다. 붉은색 불꽃은 분노, 주황색 DNA는 색욕, 노란색 바위는 나태, 초록색 잎사귀는 탐식, 하늘색 파도는 우울, 남색 칼은 교만, 보라색 가시덩굴은 질투로 이루어져 있다.사용한 스킬 아이콘은 속성 자원이 되어 오른쪽 위에 쌓인다. E.G.O의 발동은 이 속성 자원을 사용한다.
  • 죄악 공명같은 속성(죄)의 스킬을 둘 이상 사용할 경우 죄악 공명이 적용되어 위력이 증가한다. 바로 인접한 같은 속성이 셋 이상이라면 완전 공명이 되어 위력이 더욱 증가한다. 또한 특정 죄악 공명을 발동하는 것으로 인격의 패시브를 강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합합은 속도가 빠른 수감자 순으로, 가까운 적부터 합이 발생하며 적과 스킬끼리 맞부딫경우 합이라고 한다. 이 경우 주사위 값이 높은 쪽이 낮은 쪽의 스킬 코인을 파괴시킨다. 이후 스킬코인이 남아있는 쪽이 최종적으로 승리하며, 남아있는 스킬 코인으로 공격한. 이때 합을 진행한 횟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한다. 무승부가 나올 경우 남은 코인 수 만큼 다시 합을 진행한다.
  • E.G.O.인격을 꾹 누르면 E.G.O. 선택 칸이 나오면서 인격에 장착한 E.G.O.를 행동 칸에 추가할 수 있다. E.G.O. 에는 각각의 내성이 존재하는데, 이 내성이 캐릭터의 내성보다 높다면 E.G.O.의 내성을 덮어띄운다. E.G.O.는 강력하지만 필요한 속성 자원과 정신을 소모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정신력 수치에 따라 E.G.O. 침식이 일어나는데 이 경우 효과가 바뀌고 사용 후 외형이 변하며 통제불능 상태가 된다.
  • 정신력기본적으로 적과 아군 모두 가지고 있으며 0의 정신력을 가지고 시작한다. 전투 도중 여러 요인으로 정신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최소인 -45까지 떨어지면 패닉상태에 빠지거나 환상체에게 침식당한다. 침식되면 강력한 효과를 발동하지만 통제가 불가능하다. 반대로 높으면 코인 토스에서 앞면 확률이 높아진다.환상체를 제외한 적이 정신력이 감소하면 패닉에 빠지기도 한다.

 

2.4.2. 환상체 전투

 

  • 전투 방식일반 전투와 달리 환상체 전투에서는 캐릭터의 스킬을 환상체의 부위 또는 스킬에 드래그하는, 라오루와 더욱 비슷한 스타일의 전투를 치르게 된다. 또한 환상체 뿐만 아니라 죄종과의 전투도 있을것으로 추정된다.
  • 부위환상체에게는 각기 다른 체력과 물리 내성을 가진 부위가 있으며, 각 부위에서는 스킬을 사용한다. 캐릭터의 스킬을 환상체의 스킬에 드래그할 경우, 그 스킬을 사용하는 부위를 공격하게 된다.부위의 체력이 0이 되면 그 부위는 파괴되거나 무력화되며, 영구적으로 흐트러지거나 소멸, 혹은 몇 턴 뒤 다시 재생할 수도 있다. 부위 역시 흐트러질 수 있으나, 한 부위가 흐트러진다고 환상체 전체가 흐트러지는 것은 아니다.
  • 합A라는 캐릭터가 환상체 스킬 B의 대상이 되었을 때, 그 A의 스킬이 환상체의 스킬 아이콘 B에 대응한다면 합이 성립된다. 라오루처럼 다른 캐릭터의 속도가 환상체 스킬의 속도보다 빠르면 합을 뺏어올 수도 있다.
  • 속성 내성캐릭터가 장착하는 E.G.O와 환상체에게는 속성 내성이 존재한다. 환상체는 속성 피해를 입히며, 그 속성에 취약한 E.G.O를 장착하고 있다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캐릭터가 E.G.O를 사용하면 그 E.G.O의 속성 내성을 얻으며, 한 번도 E.G.O를 사용하지 않은 캐릭터는 자신이 장착한 가장 낮은 등급 E.G.O의 속성 내성을 자동으로 가진다. 적절한 E.G.O를 사용하여 속성 내성을 바꾸는 것이 공략 중 하나일 것으로 보인다.환상체의 속성 내성은 참격, 타격, 관통으로 이루어진 물리 내성이 부위마다 다른 것에 비해, 모든 부위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 이벤트환상체 전투 중 가끔 조건에 따라 선택지가 나타난다. 선택지에는 특정한 죄 속성 값이 요구되며, 코인토스로 추정되는 판정을 진행해 성공하면 이로운 효과를 얻거나 환상체의 지속 능력 하나를 없앨 수 있으며, 실패하면 피해를 입는다. 이런 패널티를 짊어지고 싶지 않다면, 선택을 피할 수도 있다.
  • 도감환상체와의 전투를 진행하면 비어있던 도감이 채워진다. 도감의 정보를 활용해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같은 환상체를 마주했을 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한다. 프문의 첫 작인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을 연상시키는 부분.

 

3. 죄종

 

  • 죄종 - 분노(大罪 - 憤怒)
  • 죄종 - 색욕(大罪 - 淫慾)
  • 죄종 - 나태(大罪 - 怠惰)
  • 죄종 - 탐식(大罪 - 貪慾)
  • 죄종 - 우울(大罪 - 憂鬱)
  • 죄종 - 오만(大罪 - 驕慢)
  • 죄종 - 질투(大罪 - 嫉妬)

 

4. 평가

 

총 평점: 4.9 ★ (2023-02-27 기준)종합 평가최근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 (95%)(1280) - (-%)(-)기준일: 2023-02-27다.

 

5. 사건 사고

 

  • 출시 직후 10만명의 인원이 몰려 서버가 터지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해당 공지

 

6. OST

 

In Hell We Live, Lament
보컬
Cassie Wei & KIHOW from MYTH & ROID
음악
Mili
PV ver. 가사
Cassie KIHOW 합창

I walked down a path
나는 길을 따라 걸었네

Leading to the past
과거로 향하는 길을

Stole from the tree's hands
뻗어나온 나뭇가지에서 무언갈 훔쳤지

A regretter's friend - the forbidden fruit
후회하는 이의 벗, 금단의 열매를

I bite off the skin
그 열매의 껍질을 물어뜯어

Chewing on its tender flesh
부드러운 과육을 씹으며

Quaff down its lukewarm pus
그 속의 뜨뜻미지근한 고름을 삼켰네

You became the "me" who you despised
그렇게 당신은 그렇게나 경멸하던 "내"가 되었지

We swallowed the time
우리는 시간을 집어삼켰네

Let us rewind
되감아보자

Lament
애탄할지어다

If you wanted me to live
내가 살기를 원한 거라면

If you want me to forgive
내가 용서를 베풀기를 원한 거라면

If you want us to pretend like we're civilized humans
우리가 문명 사회의 인간인 것처럼 행세하기를 원한 거라면

Each loop we die through
반복되는 시간 속에서 죽을 때마다

(Each loop we die through)
(반복되는 시간 속에서 죽을 때마다)

The justice inside me,
내 내면의 정의가,

the ego fending me
나를 지키는 자존심이

Rationalize my sin
나의 죄를 정당화하네

Lament
애탄할지어다

Why do deaths end my torture?
왜 죽음은 내 고통을 끊는 건가요?

Why can't anyone feel my hurt?
왜 누구도 나의 아픔을 느낄 수 없는 건가요?

Why'd you crown the most violent to be champions?
왜 가장 잔혹한 이들에게 영예를 안기는 건가요?

In this inferno
이 지옥에

(inferno)
(지옥에)

We built for ourselves
우리가 스스로 만든

Reviving each other in this hell
이 지옥 속에서 서로를 부활시키며

 

7. 여담

 

  • 'Limbus'는 라틴어로, 경계, 가장자리라는 뜻이다. '고성소(古聖所)', 즉 림보의 어원이기도 하다.
  • 다른 가챠 게임의 로비 기능을 하는 곳이 여기서는 버스인데 위의 말장난인 듯 하다.
  • 의학 쪽에선 대뇌변연계를 의미하는 'Limbic System'의 유래가 된 단어이기도 하다. 해당 부위는 감정, 동기부여, 기억 등에 복합적인 기능을 관리한다.
  • 프로모션 영상 마지막 "부디 당신의 죄를 찾으실 수 있기를"이라고 속삭이는 목소리가 들리는데, 이는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에서 앤젤라가 자주 말하는 대사였던 "부디 당신의 책을 찾으실 수 있기를"의 셀프 레퍼런스다.
  • Mili의 Cassie와 MYTH & ROID의 KIHOW가 부른 PV의 노래가 매우 호평받고 있다.
  • 유튜브로 광고를 송출하고 있는지 목격담들이 몇몇 나오고 있다.
  • 2022년 도쿄 게임쇼에 참가하여 최초로 일본에서 림버스 컴퍼니 첫 시연회를 열었다. 상당한 인기를 끌었는지 매우 많은 인파가 몰려왔으며 둘째 날, 셋째 날에는 너무나도 많은 인파가 온 나머지 중간에 시연회 접수를 받는 것을 잠시 정지하는 등 매우 많은 인기를 받았고 도쿄 게임쇼 영상 일본어, 영어 합산 기준 조회수 5위, 댓글수 1위를 함으로서 기대 또한 많이 받고 있다는 걸 증명했다.
  • 게임 출시 전 햄햄팡팡에서 게임 홍보 목적으로 2022년 10월 11일부터 2023년 1월 29일까지 림버스 컴퍼니 팝업 테마로 관련 굿즈와 음식을 판매했었다.
  • 2022년 10월 28일에 일본의 게임 소개 사이트 4Gamer.net에서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4GamerSP에 림버스 컴퍼니를 사전 체험한 영상이 올라왔다. 도쿄 게임쇼같이 전투만 체험할 수 있는 사전 체험이 아닌, PC로 체험한 영상이다.
  • 2023년 02월 27일 출시부터 10만 명 이상의 동접자가 몰려 서버에 이상이 생겼고 플레이에 지장이 생기다 결국에는 약 오전 11시 50분경 서버 긴급 점검이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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