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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하스스톤
HEARTHST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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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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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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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베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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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indows 2014년 1월 24일
macOS 2014년 1월 2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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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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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indows 2014년 3월 11일
macOS 2014년 3월 1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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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2014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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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2014년 1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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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2015년 4월 15일
iOS 2015년 4월 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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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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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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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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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세 이용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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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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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유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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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기반으로 2014년에 출시한 수집용 카드 게임(CCG)이다.
현재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중국 서버가 있다.
약간의 핑 지연만 감수한다면 어떤 지역 서버를 이용하든 상관 없지만, 중국 서버만큼은 중국 검열 정책상 타 서버와 완전히 분리된 서버로 운영되기 때문에 중국 계정으로만 접속 가능하다.
만약 다른 서버에 처음 접속한다면 다시 튜토리얼부터 진행하게 된다.
현재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중국 서버가 있다.
약간의 핑 지연만 감수한다면 어떤 지역 서버를 이용하든 상관 없지만, 중국 서버만큼은 중국 검열 정책상 타 서버와 완전히 분리된 서버로 운영되기 때문에 중국 계정으로만 접속 가능하다.
만약 다른 서버에 처음 접속한다면 다시 튜토리얼부터 진행하게 된다.
2. 제목
게임의 이름인 '하스스톤(Hearthstone)'은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기본 아이템인 '귀환석'을 뜻한다.
이 귀환석을 사용하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자신이 지정한 여관으로 돌아갈 수 있는데, 이렇게 언제든 돌아올 수 있고 마치 진짜 여관 안에 있는 것처럼 따뜻하고 안락한 느낌을 주는 게임을 만들어보자는 의미로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게임의 배경도 '아제로스에 있지만 어떻게 들어왔는지 알 수 없는 여관' 으로 설정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하스'스톤'이라는 이유로 '돌겜'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야생 한정으로는 매크로가 판을 치고 있어 "기계겜", "매크로겜"이라고도 불린다.
심지어 야생 1위를 달성한 사제 유저가 매크로를 만나는 것을 인증하여 잠시 논란이 되었으나 묻혔다.
야생 1위 사제는 어떤 플레이를 할까?참고로 이 게임의 마스코트라 할 수 있는 여관주인의 이름이 하스 스톤브루인데 이것을 줄이면 하스스톤이 되기도 한다.
공식 홈페이지에 여관주인(Innkeeper)의 이름은 하스 스톤브루(Harth Stonebrew)라고 나온다.
출시 당시의 제목은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이었고, 부제답게 워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에 충실한 카드 및 모험 모드 위주로 발매되는 등 사실상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외전 격 게임이었다.
하지만 2016년 11월 30일에 진행된 7.0.0 패치 때 게임 이름이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에서 부제인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을 제외한 '하스스톤'으로 변경되었다.
제목 변경에 대해서 제작진은 하스스톤의 독자적인 오리지널 스토리를 더 많이 만들어 가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 실제로 부제가 사라진 이후 점점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벗어나 하스스톤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으며,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주요 등장인물보다는 하스스톤만의 오리지널 캐릭터 비중이 더 늘어났다.
부제인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의 제거가 하스스톤을 블리자드 세계관 전체로 확장시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는데, 이러한 추측과는 대비되게도 비 워크래프트 세계관 출신 카드가 한동안 나온 바 없었으나, 2021년 출시된 신규 모드인 용병단에서는 자사 콜라보레이션 용병으로 디아블로가 나옴으로써 워크래프트 세계관이 아닌 블리자드 자사 세계관의 캐릭터들이 나올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이게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홍보를 위한 일회성 콜라보레이션인지, 혹은 앞으로 지속적인 세계관 크로스오버가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이 귀환석을 사용하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자신이 지정한 여관으로 돌아갈 수 있는데, 이렇게 언제든 돌아올 수 있고 마치 진짜 여관 안에 있는 것처럼 따뜻하고 안락한 느낌을 주는 게임을 만들어보자는 의미로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게임의 배경도 '아제로스에 있지만 어떻게 들어왔는지 알 수 없는 여관' 으로 설정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하스'스톤'이라는 이유로 '돌겜'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야생 한정으로는 매크로가 판을 치고 있어 "기계겜", "매크로겜"이라고도 불린다.
심지어 야생 1위를 달성한 사제 유저가 매크로를 만나는 것을 인증하여 잠시 논란이 되었으나 묻혔다.
야생 1위 사제는 어떤 플레이를 할까?참고로 이 게임의 마스코트라 할 수 있는 여관주인의 이름이 하스 스톤브루인데 이것을 줄이면 하스스톤이 되기도 한다.
공식 홈페이지에 여관주인(Innkeeper)의 이름은 하스 스톤브루(Harth Stonebrew)라고 나온다.
출시 당시의 제목은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이었고, 부제답게 워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에 충실한 카드 및 모험 모드 위주로 발매되는 등 사실상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외전 격 게임이었다.
하지만 2016년 11월 30일에 진행된 7.0.0 패치 때 게임 이름이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에서 부제인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을 제외한 '하스스톤'으로 변경되었다.
제목 변경에 대해서 제작진은 하스스톤의 독자적인 오리지널 스토리를 더 많이 만들어 가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 실제로 부제가 사라진 이후 점점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벗어나 하스스톤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으며,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주요 등장인물보다는 하스스톤만의 오리지널 캐릭터 비중이 더 늘어났다.
부제인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의 제거가 하스스톤을 블리자드 세계관 전체로 확장시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는데, 이러한 추측과는 대비되게도 비 워크래프트 세계관 출신 카드가 한동안 나온 바 없었으나, 2021년 출시된 신규 모드인 용병단에서는 자사 콜라보레이션 용병으로 디아블로가 나옴으로써 워크래프트 세계관이 아닌 블리자드 자사 세계관의 캐릭터들이 나올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이게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홍보를 위한 일회성 콜라보레이션인지, 혹은 앞으로 지속적인 세계관 크로스오버가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3. 사양
윈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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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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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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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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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8, Windows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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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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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펜티엄D 또는 AMD Athlon 64 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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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코어2 듀오 E6600 (2.4GHz) 또는 AMD Athlon 64 X2 5000+ (2.6GHz) 또는 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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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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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GeForce 6800 (256 MB) 또는 ATI Radeon X1600 Pro (256MB) 또는 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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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GeForce 8800 GT (512MB) 또는 ATI Radeon HD 4850 (512MB) 또는 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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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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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B 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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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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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GB 이상의 하드 디스크 여유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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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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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대역 인터넷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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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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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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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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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1024 x 768 화면 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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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네마틱 동영상
- 스랄, 살아있는 장작(증발시키기), 늑대인간(늑대인간 침투요원), 철거, 최고급 스타우트맥주(여관주인)
4.1. 하스스톤에 어서 와!
- 여관주인 역 - 이장원
- 루, 말토 역 - 송준석
- 오우거 역 - 위훈
- 아바 역 - 문유정
- 벨라리스, 퓨즈, 위크, 우크, 손님 1 역 - 김명준
- 버티 역 - 윤아영
- 합창 남기오, 김경주, 박상준, 김선일, 한지훈
- 녹음&보컬 디렉팅 황예준
4.1.1. 6월 13일 새 카드 팩 받는 날
4.1.2. 승리 혹은 패배
5. 플랫폼 및 출시일
2013년 여름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해 연내 출시할 예정이라는 발표와 동시에 이용 가능한 버전을 시연할 수 있게 내놓았다.
블리자드의 'soon'을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아는지 'soon'으로 농담을 했다.
2014년 3월 11일에 윈도우와 맥용으로 가장 먼저 출시됐다.
2014년 4월 3일, 뉴질랜드를 포함한 일부 국가 앱스토어에 아이패드 버전이 다음으로 출시되었다.
같은 달 16일에 전세계 대다수 앱스토어에, 그 다음날 한국 앱스토어에도 출시되었다.
아이패드 클라이언트는 PC나 맥용과 크게 다른 게 없지만 모든 상호작용을 손가락 터치로 한다는 점에서 손맛이 꽤 훌륭하다.
와이드 스크린과 달리 양 옆이 잘리지 않고 화면을 빈틈없이 모두 활용하는 것을 볼 때 처음부터 아이패드 화면 스케일에 맞춰져 개발이 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12월 15일, 6인치 이상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버전이 출시되었다.
iPhone,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로는 2015년 4월 출시되었다.
발열 및 배터리 과다 소모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고 데이터 소모량, 인터페이스 구성은 호평을 받는 중. 휴대폰의 사양이 좋지 않을 때 게임 실행이 안 되거나, 다운로드 중 오류가 나는 경우가 나타난다고 한다.
일부 버전에선 홈 버튼이 짤리거나 글자들이 작게 보이는 불편함도 있다.
모바일 버전은 "폰스스톤" 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iOS 하스스톤의 최소 사양은 아이패드 4, 아이패드 미니 2 이상, iOS 7 이상.Android 하스스톤의 최소 사양은 Android 5.0이상, 4GB 이상의 내부 저장소 여유 공간.모바일 버전의 유서 깊은 버그가 하나 있는데, 영웅 쪽을 터치했는데 내 패가 펼쳐지는 버그다.
감정 표현으로 자신의 인성을 자랑할 수 없으며 영웅 능력을 사용할 수도,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공격조차 할 수 없다! 뭘 해도 자꾸 손패가 펼쳐지니까! 중요한 순간에 이 버그에 당하게 된다면 핸드폰을 던지고 싶을 것이다.
해결 방법은 내 패에 있는 카드 한 장을 내는 것. 다른 방법으로는 상대방을 차단했다가 푸는 것으로 해결이 된다.
이 외에는 덱 생성 시 카드가 옮겨지지 않는다거나 돈이 표시되어야 하는 부분에 하얀 바코드가 칠해져 있는 것, 내 카드에서 필터 기능을 사용할 때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간혹 그래픽 상으로는 확인 버튼 밑으로 들어가 있는 카드팩 분류 기준이 눌리는 것, 느닷없이 튕기는 버그 등등 수없이 많다.
내 패가 펼쳐지는 버그는 오래된 버그였고 벤 브로드가 방송으로 고치기 어려운 버그라고 소개했다.
이 버그는 2016년 기준으로도 일부 특정 상황에서 발생 중이다.
2018년 초에 스위치에 하스스톤 출시는 없는 것으로 공식 입장이 정리되었다.
블리자드의 'soon'을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아는지 'soon'으로 농담을 했다.
2014년 3월 11일에 윈도우와 맥용으로 가장 먼저 출시됐다.
2014년 4월 3일, 뉴질랜드를 포함한 일부 국가 앱스토어에 아이패드 버전이 다음으로 출시되었다.
같은 달 16일에 전세계 대다수 앱스토어에, 그 다음날 한국 앱스토어에도 출시되었다.
아이패드 클라이언트는 PC나 맥용과 크게 다른 게 없지만 모든 상호작용을 손가락 터치로 한다는 점에서 손맛이 꽤 훌륭하다.
와이드 스크린과 달리 양 옆이 잘리지 않고 화면을 빈틈없이 모두 활용하는 것을 볼 때 처음부터 아이패드 화면 스케일에 맞춰져 개발이 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12월 15일, 6인치 이상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버전이 출시되었다.
iPhone,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로는 2015년 4월 출시되었다.
발열 및 배터리 과다 소모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고 데이터 소모량, 인터페이스 구성은 호평을 받는 중. 휴대폰의 사양이 좋지 않을 때 게임 실행이 안 되거나, 다운로드 중 오류가 나는 경우가 나타난다고 한다.
일부 버전에선 홈 버튼이 짤리거나 글자들이 작게 보이는 불편함도 있다.
모바일 버전은 "폰스스톤" 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iOS 하스스톤의 최소 사양은 아이패드 4, 아이패드 미니 2 이상, iOS 7 이상.Android 하스스톤의 최소 사양은 Android 5.0이상, 4GB 이상의 내부 저장소 여유 공간.모바일 버전의 유서 깊은 버그가 하나 있는데, 영웅 쪽을 터치했는데 내 패가 펼쳐지는 버그다.
감정 표현으로 자신의 인성을 자랑할 수 없으며 영웅 능력을 사용할 수도,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공격조차 할 수 없다! 뭘 해도 자꾸 손패가 펼쳐지니까! 중요한 순간에 이 버그에 당하게 된다면 핸드폰을 던지고 싶을 것이다.
해결 방법은 내 패에 있는 카드 한 장을 내는 것. 다른 방법으로는 상대방을 차단했다가 푸는 것으로 해결이 된다.
이 외에는 덱 생성 시 카드가 옮겨지지 않는다거나 돈이 표시되어야 하는 부분에 하얀 바코드가 칠해져 있는 것, 내 카드에서 필터 기능을 사용할 때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간혹 그래픽 상으로는 확인 버튼 밑으로 들어가 있는 카드팩 분류 기준이 눌리는 것, 느닷없이 튕기는 버그 등등 수없이 많다.
내 패가 펼쳐지는 버그는 오래된 버그였고 벤 브로드가 방송으로 고치기 어려운 버그라고 소개했다.
이 버그는 2016년 기준으로도 일부 특정 상황에서 발생 중이다.
2018년 초에 스위치에 하스스톤 출시는 없는 것으로 공식 입장이 정리되었다.
6. 게임 진행
덱의 카드 개수는 30장으로 고정이고 같은 카드는 두 장까지 넣을 수 있다.
일반 카드와 황금 카드도 같은 카드로 취급한다.
일반 2장, 황금 2장 있다고 같은 카드를 4장 넣을 수 없다.
전설 카드는 1장으로 제한된다.
투기장에서는 개수 제한 없이 같은 카드가 나오기만 한다면 몇 장이고 넣을 수 있다.
일반적인 PvP는 게임을 하는 양쪽 플레이어의 영웅이 각각 30의 생명력을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그 후 상대 영웅의 생명력을 0 이하로 감소시키면 승리한다.
선술집 난투나 모험 모드에서는 생명력이 30이 아닐 때도 있으나 상대의 생명력을 0으로 만들어야 승리한다는 점은 같다.
시작 시 선후공이 무작위로 결정된다.
시작 시 선공은 카드 3장을 받으며, 후공은 카드 4장을 받는다.
그리고 교체할 카드와 손에 남길 카드를 선택하게 된다.
교체는 숫자 제한도 없고 핸드가 줄어드는 페널티 같은 것도 없지만 대신 한 번만 가능하니 주의. 패에 있는 카드의 수가 10장이면 그 이후로 뽑는 카드는 파괴된다.
버리거나 파괴되는 카드는 로그에 나타난다.
이를 이용한 덱도 있다.
카드 선택이 끝나면 후공에겐 추가로 "동전 한 닢" 카드가 주어진다.
이 카드는 마나 비용 소모 없이 사용 가능하고 사용시 해당 턴의 사용 가능 마나가 1 늘어나는 카드로 유연한 전략적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후공의 불리함을 완화시켜주는 시스템. 주문이기 때문에 주문을 대상으로 하는 능력의 적용을 받으니 도적이나 마법사 같은 특정 직업에게 훨씬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10마나가 꽉 차 있는 상태에서 쓰면 무효가 되어 버리니 소모하고 쓰도록 하자.이후 각 플레이어는 교대로 턴을 진행하며 자신의 턴 시작 시 카드 한 장을 받고 마나 수정이 한 개 증가하며 사용 가능 마나가 전부 회복된다.
단, 주술사같은 경우 전 턴에 과부하를 주는 능력을 썼다면 마나 수정 하단에 자물쇠가 나타나며 다음 턴에 그 자물쇠 숫자만큼 회복되는 마나량이 감소한다.
마나 수정이 10개가 되면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마나 수정이 10개가 된 상태에서 드루이드 주문 급속 성장을 사용하면 넘치는 마나라는 0코스트 1드로우 카드가 나타난다.
또한 일반 마나 수정을 늘리면 마나 수정을 회복한다.
한 턴의 제한 시간은 75초이며 제한 시간이 15초 이하가 되면 게임판 중앙에 도화선이 깔리고 이게 타 들어가면서 남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다만 저번 턴에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패에 있는 카드를 터치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턴이 넘어가게 되면 다음 내 턴의 제한 시간이 15초가 된다.
그리고 현재 마나보다 낮은 코스트의 카드가 핸드에 있거나 영웅이나 하수인이 공격 가능한 상태, 영웅 능력이 가능한 상태면 턴 종료 버튼이 노란색으로 돼 있고 아무 것도 못 하는 상태면 초록색으로 된다.
혹시나 요그사론을 사용한다면 턴 종료 버튼을 챙겨보자. 만약 도화선을 다 태우기 전에 턴을 넘기지 못한다면 다음 턴부터 제한 시간이 줄어든다.
의도된 사항인지 행동 애니메이션이 실제 행동에 비해 상당히 긴데 이 때문에 프로 경기에서도 험상궂은 손님 특유의 긴 애니메이션 때문에 공격 명령을 못 내리고 밧줄이 터질 때가 자주 나오며, 이를 의도적으로 악용(?)해 턴 제한 시간을 강제로 15초로 고정시키는 노즈도르무와 젊은 양조사 등을 이용해 내 행동 애니메이션에 소모되는 시간을 상대에게 떠넘겨 매턴 자신만 공격하고 상대는 아무 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노즈팬더 등의 전략은 패치로 막혔다.
하지만 운고로확장팩의 "암흑의 환영"이라는 사제 직업 주문 카드로 다시 한 번 턴 스킵 버그가 발생했었다.
특이하게도 많은 카드 게임과는 달리 카드를 뽑지 못했을 때 즉각적인 덱사는 없다.
정확히는 덱에 카드가 0장이 되어 뽑을 카드가 없어도 패배하지는 않는다.
대신 이후 카드를 뽑아야 할 때마다 '탈진 카드'가 대신 나와서 영웅의 생명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 효과는 카드를 뽑을 때마다 증가하는데, 즉 카드를 처음 뽑으면 1데미지, 두 장째를 뽑으면 2데미지, 세 장째는 3데미지... 하는 식으로 점점 늘어난다.
초보가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덱에 카드가 없을때 본능적으로 드로 카드나 영능을 쓰다가 자폭하는 것. 덱에 카드가 없어 탈진 피해가 2 이상 적용되더라도 자락서스나 라그나로스 등으로 영웅이 교체되면 탈진 피해가 초기화되어 다시 1부터 시작했었다.
이것은 탐험가 연맹에서 버그로 판단했는지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
카드를 패거리같은 카드로 덱에 다시 집어넣으면 1로 초기화 되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막혔다.
선공의 45번째 턴이 끝나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무승부가 된다.
그동안 받을 수 있는 탈진 피해는 제한이 없다.
해당 항목에 대한 공식적인 가이드가 올라왔다.
일반 카드와 황금 카드도 같은 카드로 취급한다.
일반 2장, 황금 2장 있다고 같은 카드를 4장 넣을 수 없다.
전설 카드는 1장으로 제한된다.
투기장에서는 개수 제한 없이 같은 카드가 나오기만 한다면 몇 장이고 넣을 수 있다.
일반적인 PvP는 게임을 하는 양쪽 플레이어의 영웅이 각각 30의 생명력을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그 후 상대 영웅의 생명력을 0 이하로 감소시키면 승리한다.
선술집 난투나 모험 모드에서는 생명력이 30이 아닐 때도 있으나 상대의 생명력을 0으로 만들어야 승리한다는 점은 같다.
시작 시 선후공이 무작위로 결정된다.
시작 시 선공은 카드 3장을 받으며, 후공은 카드 4장을 받는다.
그리고 교체할 카드와 손에 남길 카드를 선택하게 된다.
교체는 숫자 제한도 없고 핸드가 줄어드는 페널티 같은 것도 없지만 대신 한 번만 가능하니 주의. 패에 있는 카드의 수가 10장이면 그 이후로 뽑는 카드는 파괴된다.
버리거나 파괴되는 카드는 로그에 나타난다.
이를 이용한 덱도 있다.
카드 선택이 끝나면 후공에겐 추가로 "동전 한 닢" 카드가 주어진다.
이 카드는 마나 비용 소모 없이 사용 가능하고 사용시 해당 턴의 사용 가능 마나가 1 늘어나는 카드로 유연한 전략적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후공의 불리함을 완화시켜주는 시스템. 주문이기 때문에 주문을 대상으로 하는 능력의 적용을 받으니 도적이나 마법사 같은 특정 직업에게 훨씬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10마나가 꽉 차 있는 상태에서 쓰면 무효가 되어 버리니 소모하고 쓰도록 하자.이후 각 플레이어는 교대로 턴을 진행하며 자신의 턴 시작 시 카드 한 장을 받고 마나 수정이 한 개 증가하며 사용 가능 마나가 전부 회복된다.
단, 주술사같은 경우 전 턴에 과부하를 주는 능력을 썼다면 마나 수정 하단에 자물쇠가 나타나며 다음 턴에 그 자물쇠 숫자만큼 회복되는 마나량이 감소한다.
마나 수정이 10개가 되면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마나 수정이 10개가 된 상태에서 드루이드 주문 급속 성장을 사용하면 넘치는 마나라는 0코스트 1드로우 카드가 나타난다.
또한 일반 마나 수정을 늘리면 마나 수정을 회복한다.
한 턴의 제한 시간은 75초이며 제한 시간이 15초 이하가 되면 게임판 중앙에 도화선이 깔리고 이게 타 들어가면서 남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다만 저번 턴에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패에 있는 카드를 터치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턴이 넘어가게 되면 다음 내 턴의 제한 시간이 15초가 된다.
그리고 현재 마나보다 낮은 코스트의 카드가 핸드에 있거나 영웅이나 하수인이 공격 가능한 상태, 영웅 능력이 가능한 상태면 턴 종료 버튼이 노란색으로 돼 있고 아무 것도 못 하는 상태면 초록색으로 된다.
혹시나 요그사론을 사용한다면 턴 종료 버튼을 챙겨보자. 만약 도화선을 다 태우기 전에 턴을 넘기지 못한다면 다음 턴부터 제한 시간이 줄어든다.
의도된 사항인지 행동 애니메이션이 실제 행동에 비해 상당히 긴데 이 때문에 프로 경기에서도 험상궂은 손님 특유의 긴 애니메이션 때문에 공격 명령을 못 내리고 밧줄이 터질 때가 자주 나오며, 이를 의도적으로 악용(?)해 턴 제한 시간을 강제로 15초로 고정시키는 노즈도르무와 젊은 양조사 등을 이용해 내 행동 애니메이션에 소모되는 시간을 상대에게 떠넘겨 매턴 자신만 공격하고 상대는 아무 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노즈팬더 등의 전략은 패치로 막혔다.
하지만 운고로확장팩의 "암흑의 환영"이라는 사제 직업 주문 카드로 다시 한 번 턴 스킵 버그가 발생했었다.
특이하게도 많은 카드 게임과는 달리 카드를 뽑지 못했을 때 즉각적인 덱사는 없다.
정확히는 덱에 카드가 0장이 되어 뽑을 카드가 없어도 패배하지는 않는다.
대신 이후 카드를 뽑아야 할 때마다 '탈진 카드'가 대신 나와서 영웅의 생명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 효과는 카드를 뽑을 때마다 증가하는데, 즉 카드를 처음 뽑으면 1데미지, 두 장째를 뽑으면 2데미지, 세 장째는 3데미지... 하는 식으로 점점 늘어난다.
초보가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덱에 카드가 없을때 본능적으로 드로 카드나 영능을 쓰다가 자폭하는 것. 덱에 카드가 없어 탈진 피해가 2 이상 적용되더라도 자락서스나 라그나로스 등으로 영웅이 교체되면 탈진 피해가 초기화되어 다시 1부터 시작했었다.
이것은 탐험가 연맹에서 버그로 판단했는지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
카드를 패거리같은 카드로 덱에 다시 집어넣으면 1로 초기화 되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막혔다.
선공의 45번째 턴이 끝나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무승부가 된다.
그동안 받을 수 있는 탈진 피해는 제한이 없다.
해당 항목에 대한 공식적인 가이드가 올라왔다.
6.1. 가이드 영상
6.2. 게임 모드
하스스톤 게임 모드대전정규전 야생전 클래식전 일반전전장용병단모드투기장 모험 모드 결투 선술집 난투다.
6.2.1. 1인용 모험 모드
PvE 콘텐츠. 크게 연습 모드와 모험 모드로 나뉘며 연습 모드는 평범한 덱을 상대하지만 모험 모드는 특정 테마에 맞춘 덱과 싸우게 된다.
모험 모드를 진행하면서 본인의 덱을 강화시키는 모험 모드도 있으며, 덱을 기본적으로 지급하고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면 클리어되는 모험 모드도 있다.
모험 모드는 지속적으로 테마가 바뀌며 일반전과 다른 재미있는 전략이 많이 이용된다.
모험 모드를 진행하면서 본인의 덱을 강화시키는 모험 모드도 있으며, 덱을 기본적으로 지급하고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면 클리어되는 모험 모드도 있다.
모험 모드는 지속적으로 테마가 바뀌며 일반전과 다른 재미있는 전략이 많이 이용된다.
6.2.2. 친선전
친구 목록에서 친구 옆의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눌러 친선전을 신청할 수 있다.
이 때 친구는, 설정에서 친선전 초대를 허용해야 하며, 같은 버전으로 하스스톤을 플레이해야 하고, 게임 중이 아니어야 한다.
정규전 적용 이후에는 친선전 버튼을 누르면 야생, 정규전, 선술집 난투 중 한 가지 게임 방식을 골라 친선전을 즐길 수 있다.
단, 이 때 선술집 난투가 열리지 않은(어느 직업도 20레벨을 달성하지 못한) 친구와는 선술집 난투 친선전은 할 수 없다.
친선전 화면에 들어가면 덱 편집은 할 수 없지만, 대신 기존 대전 모드에서 덱 편집 버튼이 위치한 자리에 덱 빌리기 버튼이 존재한다.
이 버튼을 누르면 상대의 허락을 받고 상대의 덱을 빌려서 친선전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선술집 난투 친선전에서는 덱을 빌릴 수 없다.
투기장과 비슷한 선술집 난투에서도 골드 소모 없이 친선전을 할 수 있다.
이 때 친구는, 설정에서 친선전 초대를 허용해야 하며, 같은 버전으로 하스스톤을 플레이해야 하고, 게임 중이 아니어야 한다.
정규전 적용 이후에는 친선전 버튼을 누르면 야생, 정규전, 선술집 난투 중 한 가지 게임 방식을 골라 친선전을 즐길 수 있다.
단, 이 때 선술집 난투가 열리지 않은(어느 직업도 20레벨을 달성하지 못한) 친구와는 선술집 난투 친선전은 할 수 없다.
친선전 화면에 들어가면 덱 편집은 할 수 없지만, 대신 기존 대전 모드에서 덱 편집 버튼이 위치한 자리에 덱 빌리기 버튼이 존재한다.
이 버튼을 누르면 상대의 허락을 받고 상대의 덱을 빌려서 친선전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선술집 난투 친선전에서는 덱을 빌릴 수 없다.
투기장과 비슷한 선술집 난투에서도 골드 소모 없이 친선전을 할 수 있다.
6.2.3. 일반 퀘스트
- 대전 모드 1회 플레이 (카드팩 1개)
- 대전 모드 3회 플레이 (100골드)
- 최초로 카드에서 마력추출 (신비한 가루 95개)
- 아무 직업이나 10레벨 달성 (카드팩 1개)
- 모든 영웅 잠금 해제 (100골드)
- 여관주인(전문가)를 상대로 모든 직업 승리 (100골드)
- 모든 직업 10레벨 이상 달성 (100골드)
- 아무 모드에서 1000승 (300골드)
6.2.4. 일일/주간 퀘스트
- 특정 3직업으로 게임 3회 완료
- 속성 피해 100 주기
- 등급전 5회 승리
6.2.5. 히든 퀘스트
- 모든 직업 잠금 해제 (100골드)
- 모든 직업 10레벨 달성(모든 기본 카드 획득:기본에 충실하게! (Got the Basics!)) (100골드)
- 투기장 입장 (투기장 이용 1회 무료)
- 100승 달성: 오늘은 내가 한턱 내지! (Chicken Dinner) (300골드)
- 1000승 달성: 위대한 승리 (Big Winner) (300골드)
- 모든 전문가 인공지능 상대로 승리: 전부 짓밟아라! (Crushed Them All!) (100골드)
- 모든 고급 카드(오리지널 카드팩의 희귀, 영웅, 전설카드) 획득: 모두 다 내 손안에! (One of Everything!) (100골드)
- 아이패드로 하스스톤 플레이하기 (카드팩 1개)
- 아이폰으로 하스스톤 플레이하기 (카드팩 1개)
-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하스스톤 플레이하기 (카드팩 1개)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하스스톤 플레이하기 (카드팩 1개)
- 디아블로 3 : 영혼을 거두는 자 결제 (카드팩 1개, 디럭스 판은 3개)
- 갤럭시 기프트 : 갤럭시 S6/엣지 이후로 출시된 모든 갤럭시 S/노트 제품으로 하스스톤 플레이하기 (카드팩 3개 + '갤럭시 기프트' 카드 뒷면) 하스스톤을 설치한 후 로그인만 해도 지급된다.
6.2.6. 전설 퀘스트
이벤트로 지급되는 퀘스트이다.
보상으로 영웅스킨, 팩, 신비한 가루, 골드 등이 지급되며, 이름답게 일일 퀘스트보다 보상이 훨씬 좋다.
교체가 불가능했으나 2019년 4월 용의 해 정규전 패치로 교체가 가능해졌다.
루나라와 마이에브는 전설 퀘스트로 획득이 가능했던 스킨이다.
보상으로 영웅스킨, 팩, 신비한 가루, 골드 등이 지급되며, 이름답게 일일 퀘스트보다 보상이 훨씬 좋다.
교체가 불가능했으나 2019년 4월 용의 해 정규전 패치로 교체가 가능해졌다.
루나라와 마이에브는 전설 퀘스트로 획득이 가능했던 스킨이다.
6.3. 상점 / 팩 개봉
카드팩
|
|
비용
|
개수
|
100골드
|
1개
|
3,000KRW
|
2개
|
10,000KRW
|
7개
|
20,000KRW
|
15개
|
50,000KRW
|
40개
|
70,000KRW
|
60개
|
6.3.1. 카드 팩
각 카드 팩의 이미지와 연출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 참조.다.
6.4. 직업
하스스톤의 직업
|
|||||||
전사 |
주술사 |
도적 |
성기사 |
||||
사냥꾼 |
드루이드 |
흑마법사 |
|||||
마법사 |
사제 |
악마사냥꾼 |
죽음의 기사 |
6.5. 카드
등급
|
제작
|
황금 카드 제작
|
분해
|
황금 카드 분해
|
일반
|
40
|
400
|
5
|
50
|
희귀
|
100
|
800
|
20
|
100
|
특급
|
400
|
1600
|
100
|
400
|
전설
|
1600
|
3200
|
400
|
1600
|
6.5.1. 카드의 효과와 능력
하스스톤의 특수 능력
|
- 일러스트: 중앙의 타원 안쪽의 그림. 이 카드의 일러스트다. 오리지널 카드 및 초창기 확장팩의 카드들은 기존에 존재했던 워크래프트 일러스트를 재활용한 것이 많기에, 종종 원본 일러스트와 비교했을 때 재미있는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서리바람 설인의 경우 일러스트만 보면 그냥 근사하게 포즈를 잡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일러스트에서는 언데드 흑마법사가 공포를 걸고 있는 중인걸 알 수 있다. 이후 정규전 도입 쯔음의 확장팩부터는 기존 일러스트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하스스톤 오리지널 일러스트를 사용한다. 일러스트 칸은 하수인 카드는 타원, 주문 카드는 사각형, 무기 카드는 원형, 영웅 및 영웅 교체 카드는 윗부분이 아치형, 장소 카드는 목제 창문 모양 테두리로 되어있으며, 전설 카드의 경우엔 테두리에 용 장식이 달려 있다. 이 용 장식은 와우에서 정예 몹을 나타낸다.
- 카드명: 카드 가운데의 칸에 적힌 이 카드의 이름. 카드의 종류에 따라 리본의 형태가 다르다.
- 보석: 위의 이미지에는 없지만 카드명 아래에 박혀있는 조그마한 보석. 카드의 희귀도를 나타낸다. 위의 이미지처럼 보석이 없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기본 카드이거나 토큰이다.
- 마나 비용: 왼쪽 위의 파란 수정에 적힌 숫자. 카드를 낼 때 사용하는 마나를 나타낸다. 기본적으로 0~10까지 존재하며. 일부 특수한 카드들에 한해 11이상의 비용을 가진 카드들도 존재한다. 비용이 줄어든 경우엔 녹색으로 표시되고, 늘어난 경우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 공격력(하수인): 하수인 카드의 왼쪽 아래 검이 꽂혀 있는 노란 원에 적힌 숫자. 전투시 이 하수인이 다른 하수인이나 영웅에게 주는 피해량이다. 공격력은 음수로 내려가지 않으며 이 수치가 0일 경우에는 아예 공격 선언이 불가능하다. 보통인 경우 흰색, 버프를 받은 경우 녹색으로 표시되며 디버프를 받아도 흰색이다.
- 공격력(무기): 무기 카드의 왼쪽 아래 교차된 검에 적힌 숫자. 무기의 공격력을 나타낸다.
- 생명력(하수인): 하수인 카드의 오른쪽 아래 피를 상징하는 붉은 물방울에 적힌 숫자. 이 하수인의 생명력을 나타낸다. 당연히 0이 되면 해당 하수인은 죽는다. 비용이나 공격력은 음수가 되지 않는 반면 생명력은 음수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그러자마자 바로 죽어버리니 잠깐밖에 못 보지만. 보통이나 디버프를 받은 경우 흰색, 버프를 받은 경우 녹색, 피해를 입은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 내구도(무기/장소): 무기 카드와 장소 카드의 오른쪽 아래 갈라진 방패에 적힌 숫자. 무기의 내구도 혹은 장소 카드 능력 사용 횟수를 나타내며, 특별한 효과가 없는 한은 한 번 사용할 때마다 1씩 줄어들어 0이 되면 사라진다.
- 설명: 가운데의 넓은 칸에 적힌 설명. 그 카드의 효과, 능력을 설명한다. 특수 능력의 이름은 볼드체로 표시된다. 드물게 아무 쓸모없는 말이 기울어진 글꼴로 써져있기도 한다. 효과가 없어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하수인은 '바닐라 하수인'이라고 부른다.
- 설명 칸에 있는 문양: 카드가 어느 세트에 속하는지를 나타낸다. 카드를 얻을 때 어떤 팩을 까야 할지 힌트가 될 수 있으나 그다지 눈에 띄진 않는다.하스스톤 로고: 고전없음: 기본귀환석: 오리지널하스스톤 로고: 명예의 전당(하스스톤)정규력 인장: 핵심해골 요새: 낙스라마스의 저주톱니바퀴: 고블린 대 노움화산: 검은바위 산방패: 대 마상시합모자: 탐험가 연맹촉수: 고대 신의 속삭임탑: 한여름 밤의 카라잔너클: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공룡 발바닥: 운고로를 향한 여정리치 왕의 투구: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양초: 코볼트와 지하 미궁통나무: 마녀숲폭탄: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부두 가면: 라스타칸의 대난투눈동자:어둠의 반격망치와 곡괭이:울둠의 구원자용의 날개: 용의 강림용의 날개와 카드: 갈라크론드의 부활어둠의 문: 황폐한 아웃랜드고서: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눈동자: 광기의 다크문 축제눈동자와 카드: 다크문 경주호드 문장: 불모의 땅호드 문장과 카드:통곡의 동굴사자: 스톰윈드사자와 카드: 죽음의 폐광깃발: 알터랙 계곡깃발과 카드: 오닉시아의 둥지소라고둥: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소라고둥과 카드: 파도의 왕좌벤티르 문장: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하스스톤 로고: 고전없음: 기본귀환석: 오리지널하스스톤 로고: 명예의 전당(하스스톤)
- 없음: 기본
- 귀환석: 오리지널
- 하스스톤 로고: 명예의 전당(하스스톤)
- 정규력 인장: 핵심
- 해골 요새: 낙스라마스의 저주
- 톱니바퀴: 고블린 대 노움
- 화산: 검은바위 산
- 방패: 대 마상시합
- 모자: 탐험가 연맹
- 촉수: 고대 신의 속삭임
- 탑: 한여름 밤의 카라잔
- 너클: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공룡 발바닥: 운고로를 향한 여정
- 리치 왕의 투구: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 양초: 코볼트와 지하 미궁
- 통나무: 마녀숲
- 폭탄: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 부두 가면: 라스타칸의 대난투
- 눈동자:어둠의 반격
- 망치와 곡괭이:울둠의 구원자
- 용의 날개: 용의 강림
- 용의 날개와 카드: 갈라크론드의 부활
- 어둠의 문: 황폐한 아웃랜드
- 고서: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 눈동자: 광기의 다크문 축제
- 눈동자와 카드: 다크문 경주
- 호드 문장: 불모의 땅
- 호드 문장과 카드:통곡의 동굴
- 사자: 스톰윈드
- 사자와 카드: 죽음의 폐광
- 깃발: 알터랙 계곡
- 깃발과 카드: 오닉시아의 둥지
- 소라고둥: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 소라고둥과 카드: 파도의 왕좌
- 벤티르 문장: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 하수인 종족: 일부 하수인은 종족값을 가지고 있어 설명 하단에 종족값이 기재되어 있기도 하다. 특정 종족과 시너지를 일으키거나 대상으로 하는 카드도 있다. 하스스톤/종족 문서 참조.
- 주문 속성: 일부 주문은 속성값을 가지고 있어 설명 하단에 주문 속성이 기재되어 있기도 하다. 특정 속성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카드도 있다. 하스스톤/속성 문서 참조.
- 카드 색상: 모든 직업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카드와 특정 직업만이 덱에 넣을 수 있는 직업 카드가 있다. 카드 색상은 이 직업 제한을 나타낸다. 황금 카드의 경우에는 카드 중앙을 감고 있는 리본의 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 회색: 공용
- 빨간색: 전사
- 파란색: 주술사
- 검은색: 도적
- 노란색: 성기사
- 초록색: 사냥꾼. 예외로 이세라의 꿈 카드는 사실상 공용 카드이지만 초록색이다.
- 갈색: 드루이드
- 보라색: 흑마법사
- 하늘색: 마법사
- 흰색: 사제
- 청록색: 악마사냥꾼
- 검회색: 죽음의 기사
- 이중 직업: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확장팩의 특징으로, 서로 다른 2가지 색상이 좌우에 나뉘어 있으며 해당하는 두 직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다. 두 직업의 컨셉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이중 직업 조합은 '드루이드-사냥꾼-악마사냥꾼-흑마법사-사제-성기사-전사-도적-마법사-주술사-드루이드' 에서 인접한 두 직업끼리에서만 조합된다.
- 이중 직업 조합은 '드루이드-사냥꾼-악마사냥꾼-흑마법사-사제-성기사-전사-도적-마법사-주술사-드루이드' 에서 인접한 두 직업끼리에서만 조합된다.
- 범죄 조직: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확장팩의 특징으로, 공용 카드의 마나 수정 아래에 리본이 달려 있으며 그 위에 험악한 떡대들, 비밀결사, 비취 연꽃이라는 3가지의 범죄 조직 중 하나의 표식이 달려 있다. 각 조직마다 3종류의 직업이 배정되어 그 직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직업 카드로, 각 조직별 고유 컨셉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방망이: 험악한 떡대들 - 전사, 사냥꾼, 성기사물약: 비밀결사 - 마법사, 사제, 흑마법사연꽃: 비취 연꽃 - 드루이드, 주술사, 도적
- 방망이: 험악한 떡대들 - 전사, 사냥꾼, 성기사
- 물약: 비밀결사 - 마법사, 사제, 흑마법사
- 연꽃: 비취 연꽃 - 드루이드, 주술사, 도적
6.5.2. 카드의 종류
하수인, 주문, 무기, 영웅, 장소의 다섯 종류가 있다.
6.5.3. 하수인 카드
전장에 올려놓는 카드. 상대 하수인이나 적 영웅을 공격할 수 있으므로 주문 위주 덱이 아닌 이상 덱의 과반수를 차지한다.
하수인 카드의 표준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1마나를 제외하면 공격력+체력 = 마나*2+1의 공식을 따른다.
확장팩이 얼마 없던 시절에는 특수 능력이 있으면 보통 능력치를 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는 편이다.
다만 7마나 이상이거나 직업 카드일 경우에는 잘 안맞는 편이다.
하수인 카드의 표준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1마나를 제외하면 공격력+체력 = 마나*2+1의 공식을 따른다.
확장팩이 얼마 없던 시절에는 특수 능력이 있으면 보통 능력치를 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는 편이다.
다만 7마나 이상이거나 직업 카드일 경우에는 잘 안맞는 편이다.
6.5.4. 주문 카드
특수한 효과를 발동하는 카드. 직업 카드로만 존재하며 직업별 개성을 잘 나타낸다.
주문은 하수인에 비해 효과 대비 발동 비용이 훨씬 효율적이고 즉발적으로 효과를 주지만 일회용인만큼 필드에 지속적으로 살아 영향을 주는 하수인만큼 영향을 끼치진 못한다.
출시 당시에는 일반 ~ 특급 등급까지만 존재했으나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이후 전설 주문도 추가되고 있있다.
가끔 하수인의 전투의 함성이나 효과를 주문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데스윙-대격변, 대지조각가 이프-헤비메탈!, 공주 후후란-죽은척!이 대표적이다.
몇몇 하수인이 종족값을 가지듯, 불모의 땅 이후 주문 카드에 속성이 추가되었다.
주문은 하수인에 비해 효과 대비 발동 비용이 훨씬 효율적이고 즉발적으로 효과를 주지만 일회용인만큼 필드에 지속적으로 살아 영향을 주는 하수인만큼 영향을 끼치진 못한다.
출시 당시에는 일반 ~ 특급 등급까지만 존재했으나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이후 전설 주문도 추가되고 있있다.
가끔 하수인의 전투의 함성이나 효과를 주문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데스윙-대격변, 대지조각가 이프-헤비메탈!, 공주 후후란-죽은척!이 대표적이다.
몇몇 하수인이 종족값을 가지듯, 불모의 땅 이후 주문 카드에 속성이 추가되었다.
6.5.5. 무기 카드
내 턴 동안 영웅에게 공격력을 제공하는 카드. 특별한 효과가 없는 한 한 번 공격할 때마다 내구도가 1씩 깎이며 0이 되면 파괴된다.
두세 번 사용가능한 무기 특성상 카드 한 장으로 다수의 하수인과 교환이 가능해 필드의 주도권을 빼앗는 데에는 강력하지만 공격한 하수인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받으므로 체력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무기 카드는 특정 직업만 가진다.
전사, 도적, 성기사, 주술사, 사냥꾼이 무기를 사용하는 직업군, 사제, 흑마법사, 마법사, 드루이드가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군이다.
다만 수집 불가능한 무기를 장착하거나, 무기를 장착하는 중립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코볼트와 지하 미궁의 전설 무기,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의 중립 무기(예지의 구슬), 스톰윈드의 전문기술 도구 등 점점 직업 구분에 사로잡히지 않는 장비형 무기들이 등장하고 있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직전 18.0 패치부터 무기 카드에도 각 직업의 고유 프레임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무기 카드는 일러스트 주변 돌기와 같은 금속 빛깔의 전용 프레임이 있었는데 중립 및 이중 직업 무기가 추가되고 타 직업의 무기 카드를 얻을 가능성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중립 무기인 예지의 구슬도 중립 카드 특유의 어두운 갈색 프레임을 가지게 되었으며, 기존 무기 프레임은 사라졌다.
두세 번 사용가능한 무기 특성상 카드 한 장으로 다수의 하수인과 교환이 가능해 필드의 주도권을 빼앗는 데에는 강력하지만 공격한 하수인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받으므로 체력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무기 카드는 특정 직업만 가진다.
전사, 도적, 성기사, 주술사, 사냥꾼이 무기를 사용하는 직업군, 사제, 흑마법사, 마법사, 드루이드가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군이다.
다만 수집 불가능한 무기를 장착하거나, 무기를 장착하는 중립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코볼트와 지하 미궁의 전설 무기,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의 중립 무기(예지의 구슬), 스톰윈드의 전문기술 도구 등 점점 직업 구분에 사로잡히지 않는 장비형 무기들이 등장하고 있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직전 18.0 패치부터 무기 카드에도 각 직업의 고유 프레임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무기 카드는 일러스트 주변 돌기와 같은 금속 빛깔의 전용 프레임이 있었는데 중립 및 이중 직업 무기가 추가되고 타 직업의 무기 카드를 얻을 가능성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중립 무기인 예지의 구슬도 중립 카드 특유의 어두운 갈색 프레임을 가지게 되었으며, 기존 무기 프레임은 사라졌다.
6.5.6. 장소 카드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에서 새로 추가된 종류의 카드. 카드를 하수인 전장에 냄으로써 새로운 능력을 얻는다.
정해진 사용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사용하면 1턴의 재사용 대기 시간 이후 사용할 수 있다.
하수인이 위치하는 곳에 있게 되지만, 하수인은 아니라서 (특별한 설명이나 장소를 파괴하는 효과가 없다면) 피해를 입거나 처치되지 않는다.
정해진 사용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번 사용하면 1턴의 재사용 대기 시간 이후 사용할 수 있다.
하수인이 위치하는 곳에 있게 되지만, 하수인은 아니라서 (특별한 설명이나 장소를 파괴하는 효과가 없다면) 피해를 입거나 처치되지 않는다.
6.5.7. 카드일람
하스스톤 카드일람
|
정규전 카드
|
6.6. 덱 분류
- 방밀 전사나 비밀 성기사처럼 (덱의 핵심 카드나 콘셉트)+(직업)
- 컨트롤 사제처럼 (어그로/컨트롤/미드레인지/콤보 등 덱의 성향)+(직업)
- 어그로(Aggro): 공격적인 덱으로, 빠르게 하수인을 잔뜩 깔거나 번 주문을 활용하는 등 무엇보다 적 영웅을 빠르게 공략하는 타입이다. 하위 분류로는 저비용(0~2마나) 위니 위주의 위니(Weenie) 덱, 위니보다 좀 더 무거운 하수인을 사용하는 비트다운(Beatdown) 덱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어그로 덱으로 일원화되어 지금은 흑마법사 어그로 덱을 위니 흑마법사, 성기사 어그로 덱을 비트 성기사로 부르는 정도만 예외로 남아 있다.
- 컨트롤(Control): 방어적인 덱으로, 제압기, 광역기, 회복기 등으로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는 타입이다. 이러한 덱은 보통 상대의 뒷심이 빠지면 본인의 남아 있는 밸류로 승리한다. 상대 템포를 억제하는 제압기와 광역기 위주로 구성되며, 후반에 뒷심으로 활용할 카드들도 많이 채용하는 편이다. 이러한 뒷심 카드들로는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후반에도 카드 1장으로 지속적인 밸류를 생성하여 소모전에 치중한 경우도 있고 상대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에 치중한 경우도 있다. 컨트롤 덱끼리 싸우면 경기가 일반적으로 매우 오래 걸린다. 심리 싸움이 치열하고 최후반 뒷심 대결까지 보기 때문.
- 콤보(Combo): 일명 벽덱 혹은 원 턴 킬(OTK). 특정 카드들을 연계하여 엄청난 밸류를 만들어 압도하거나 그 밸류를 통해 원턴킬을 내는 타입이다. 파츠 카드들을 모을 때까지는 컨트롤이나 미드레인지 덱처럼 운영하며, 파츠 카드를 확정 드로우할 수 있는 카드를 채용하는 편이다. 콤보 공식이 10마나가 넘는 경우에는 카드의 비용을 줄여 한 턴에 낼 수 있게 만들어 두기도 한다. 콤보 파츠 하나만 날아가도 승리 플랜이 사라지기 때문에 상대방의 카드로 장난을 치는 카드에 매우 약하다.
- 미드레인지(Midrange): 운영적인 덱으로, 어그로와 컨트롤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특성상 만나는 상대에 따라 취해야 할 자세가 바뀌게 된다. 상대가 어그로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막으면서 뒤집을 기회를 노리고 컨트롤이면 먼저 때려 죽이는 식.
- 템포(Tempo): 전반적인 템포의 의미는 템포 문서를 참고할 것. '템포 덱'은 간단한 콤보 혹은 카드 밸류를 통해 내 템포를 극단적으로 끌어 올리거나, 상대의 템포를 끊거나, 템포를 빼앗아오는 등 필드 주도권을 가져오는 플레이에 최적화된 덱이다. 주의할 점으로는 비밀 성기사처럼 템포 플레이에 능숙한 덱은 절대 템포 덱이 아니다. 오히려 템포 덱들은 템포를 가져오는 데 예열 시간이 필요해서 초반은 되려 약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오해가 특히 국내 하스스톤 커뮤니티에 팽배한 편인데, 아마도 템포 스윙과 템포 플레이를 혼동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 토큰(Token): 직접 낸(play) 것이 아닌 생성 혹은 소환된(summon) '토큰' 하수인이 주가 되는 덱. 카드 한 장으로 하수인을 2마리 이상 까는 경우를 토큰 카드라고 하며, 이런 토큰 카드를 많이 채용하는 덱을 토큰 덱 이라고 부른다. 전통적으로 드루이드의 지분이 크고, 성기사, 흑마법사, 주술사, 악마사냥꾼 등도 토큰 콘셉트를 지원받았다.
- 밀(Mill)/탈진(Fatigue)/카드 파괴: 원래 밀 덱은 카드 파괴 덱을 의미하나, 초창기 하스스톤에서는 패를 10장 이상으로 만드는 것 이외에는 카드 파괴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자연스레 시린빛 점쟁이로 상대 패를 10장으로 만들면서 상대 덱을 먼저 소진시켜 탈진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탈진 덱이 정립되었다. 확장팩을 거치면서 덱이 아닌 패에 관여하는 카드 파괴 카드들도 여럿 나왔으나 탈진 덱들은 탈진전이 우선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카드를 웬만해서는 쓰지 않는다.
- 하이랜더(Highlander): 해당 명칭의 유래는 하이랜더 문서의 매직 더 개더링 관련 문단 참고. '내 덱에 똑같은 카드가 하나도 없으면'이라는 조건을 가진 하수인들을 이용하는 덱이다. 하이랜더 덱에는 똑같은 카드를 하나만 넣는 대신 하이랜더 카드들로 큰 이득을 보는 덱이다.
- 홀수/짝수(Odd/Even): 달을 삼킨 구렁이 바쿠, 겐 그레이메인을 활용한 덱이다. 홀수 덱은 강화 영웅 능력을, 짝수 덱은 1마나 영웅 능력을 활용한다. 홀수 덱은 강화 영웅 능력의 강력함 덕분에 주로 어그로/컨트롤, 짝수 덱은 1마나 영웅 능력의 안정적인 템포 유지력 덕분에 주로 미드레인지 성향을 띈다.
- 번(Burn): 번 주문을 다수 채용하는 덱이다. 슈팅 덱이라고도 한다. 사실상 마법사만 굴릴 수 있다. 번 주문을 다수 채용하기만 하면 성립하기 때문에 운고로 때는 컨트롤 덱이던 것이 다크문 때는 미드레인지 덱으로 분류되는 등 성향이 휙휙 바뀌는 편이다.
6.7. 견본 덱
덱 견본 기능으로 쉽게 덱을 만드세요!2016년 3월 9일자 패치 노트. 각 직업 견본 덱은 각 직업 문서 참고.각 직업당 세 개의 덱 견본이 제공되는데, 하나는 오리지널 덱 견본이고 나머지 두 개는 확장팩이나 모험이 출시될 때마다 업데이트되는 테마 견본이다.
덱을 짜기 힘들어 하는 초보자들과 중급자 수준의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로 보인다.
오리지널 견본 덱은 기본 카드와 오리지널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테마 견본 덱은 카드들 간의 상호작용과 영웅에 맞춰진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다.
견본 덱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카드의 경우 카드 추천 기능을 사용하면 대체할 수 있는 카드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견본으로 만든 덱의 시너지와 파워는 그리 좋지 않은데, 블리자드 측의 설명으로는 견본 덱으로 게임하면서 자신에게 맞게 튜닝하고, 덱 파워를 키워나가는 맛을 느끼게 하기 위해라고 한다.
또한 폭심만만과 라스타칸 당시 카드풀 문제 때문에 웬만한 견본 덱이 모두 망해서 현재 견본 덱을 사용하기보다는 웹사이트에서 덱 코드를 복사해 사용하는 초보자들이 많다.
위대한 위즈뱅 님의 덱이기도 하다.
참고로 위즈뱅을 사용하면 오리지널 덱을 제외한 18가지의 견본 덱을 랜덤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견본덱이 약하며, 위즈뱅의 출시 시기는 폭심만만인데 하필 견본 덱이 정말 약해졌을 시기가 폭심만만과 라스타칸이여서 초보자들도 쓰지 않는다.
또한 일부 특정 직업의 덱은 정말 약하다.
신규, 복귀 유저에게 기본적으로 지급하는 덱이 되었다.
수습기간을 마치면 10직업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클래식 덱이 아닌 최근 확장팩의 덱을 준다.
덱을 짜기 힘들어 하는 초보자들과 중급자 수준의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로 보인다.
오리지널 견본 덱은 기본 카드와 오리지널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테마 견본 덱은 카드들 간의 상호작용과 영웅에 맞춰진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다.
견본 덱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카드의 경우 카드 추천 기능을 사용하면 대체할 수 있는 카드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견본으로 만든 덱의 시너지와 파워는 그리 좋지 않은데, 블리자드 측의 설명으로는 견본 덱으로 게임하면서 자신에게 맞게 튜닝하고, 덱 파워를 키워나가는 맛을 느끼게 하기 위해라고 한다.
또한 폭심만만과 라스타칸 당시 카드풀 문제 때문에 웬만한 견본 덱이 모두 망해서 현재 견본 덱을 사용하기보다는 웹사이트에서 덱 코드를 복사해 사용하는 초보자들이 많다.
위대한 위즈뱅 님의 덱이기도 하다.
참고로 위즈뱅을 사용하면 오리지널 덱을 제외한 18가지의 견본 덱을 랜덤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견본덱이 약하며, 위즈뱅의 출시 시기는 폭심만만인데 하필 견본 덱이 정말 약해졌을 시기가 폭심만만과 라스타칸이여서 초보자들도 쓰지 않는다.
또한 일부 특정 직업의 덱은 정말 약하다.
신규, 복귀 유저에게 기본적으로 지급하는 덱이 되었다.
수습기간을 마치면 10직업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클래식 덱이 아닌 최근 확장팩의 덱을 준다.
6.8. 특수 승리
하스스톤의 특수 승리가 가능한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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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흑의 기사단장 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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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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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화된 파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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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업적
2020년 11월 13일 패치로 추가되었다.
6.10. 보상의 길
2020년 11월 13일 패치로 추가되었다.
6.11. 수수께끼
2021년 그리핀의 해 부터 추가된 하스스톤 내 퍼즐 요소다.
7. 유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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