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뉴욕증시에 대한 소개

by 채은아빠 2022. 10. 5.
반응형

1. 프로필

설립일 : 1817년 3월 8일
운영 :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

2. 개요

The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New York Stock Exchange뉴욕 월스트리트 11번가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증권거래소. 시가총액 규모로 세계 1위이다.
월스트리트와 미국 경제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다.
런던증권거래소, 도쿄증권거래소와 함께 세계경제의 중추이다.
증권거래소 건물의 경우 내외관의 차이가 매우 심하여, 외부는 고대 그리스 스타일의 대리석 입면이지만 내부는 매우 현대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원래 관광코스도 있었으나 9.11 테러 사건 이후 경비가 강화되어 현재는 관계자만 출입할 수 있다.
월스트리트의 상징인 탓에 크라이시스 2나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같은 창작물에서는 박살나기 일쑤.다.
나스닥보다 약간 적은 2300개의 상장사가 소속된 거래소이지만, 소속된 상장사들의 시가총액 총합은 나스닥보다 크다.

3. 풍경

1929년의 모습.2014년부터 2022년까지 사용한 로고뉴스에서 한 번 씩 나오는 뉴욕증권거래소 내부장면이다.
여기는 대부분의 종목 거래가 전산화되어있지 않다.
그래서 이렇게 브로커들이 수기와 전화로 주문을 넣는다고. 그래도 2020년까지는 전부 전산화한다고 한다.
저 풍경도 못 보게 되는 셈.2020년 3월 18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모회사 대륙간거래소(ICE)는 개장 내 브로커 일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3월 23일부터 뉴욕증권거래소 객장을 전면 폐쇄하고 온라인 거래로 100% 전환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조치는 일시적인 조치이며, 향후 추이를 보고 오프라인 거래를 재개키로 했다.
기사 NYSE는 2020년 내로 플로어를 폐쇄하고 전면 전자거래로 전환할 예정인데, 코로나19로 전면 전자거래 전환 일정이 더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20년 5월 26일부터 NYSE의 객장을 부분적으로 오픈한다.
기사 다.

4. 상장

이곳에 상장된 회사는 광고나 로고에 "HCB Listed NYSE" 같은 문구를 집어넣기도 한다.
자본주의 세계를 대표하는 거래소이다 보니, 미국 기업이 아니어도 종종 이곳에 상장하기도 한다.
2014년에는 마윈의 알리바바 그룹이 해외의 지주회사를 뉴욕증시에 상장했고. 아래에도 있지만 페라리(2015년)라든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2012년) 등등 찾아보면 많이 있다.
한국 기업들도 금융회사 중심으로 이곳에 상장하는 것이 유행이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도 KB금융지주, 신한지주, 우리금융지주 등이 뉴욕에 상장되어 있다.
대만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인 TSMC도 뉴욕거래소에 상장하였다.

5. 회원

2006년 이전의 NYSE는 1,366명의 거래회원을 갖고 있었다.
이들은 거래소의 소유자들로 일정한 수로 유지되었다.
때문에 자리세가 4백만 달러까지 오르기도 했었다.
2006년 이후 주식회사로 전환된 이후에도 거래회원의 수는 여전히 고정되었다.
대신 거래면허를 거래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각 회원들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커미션브로커, 스페셜리스트, 플로어브로커, 플로어트레이더가 바로 그것이다.

6. 커미션브로커

가장 일반적인 회원으로 보통 생각하는 딜러들이 바로 이들이다.
이들은 고객의 거래주문을 최선의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상 증권회사의 직원들이다.

7. 스페셜리스트

쉽게 말하면 증권거래소 내의 경매인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들은 각자의 전문분야의 증권에 대해 거래하며 매도인과 매수인 간의 가격 차에 대해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시장에 호재가 났을 때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해 이들은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시장에 풀어 유동성을 제공한다.
때문에 공정하고 질서있는 시장이 유지되도록 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는 의미로 시장조정자(Market Maker)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