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필
출생 : 1980년 12월 22일 (41세),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국적 : 대한민국
학력 : 경복고등학교 (졸업)동국대학교 (국제관계학·일어일문학 / 중퇴)
소속 : 비스트로 차우기 → 금산제면소
병역 : 경찰청 의무경찰 만기전역
종교 : 불교
2. 개요
대한민국의 셰프.아버지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한국인이고 어머니는 한국 국적의 재일교포 3세이다.
냉장고를 부탁해를 기점으로 인지도를 쌓으면서 여러 프로그램에 출연까지 하였다.
그리고 요리테마가 인기를 얻으며 유튜브를 운영하기 시작, 한국내에서도 나름 영향력있는 요리사로 명성을 떨쳤다.
그러나 2022년 타국에서 "셰프님이 해줬던 음식 중에서 가장 맛있었던 음식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했다는 이유로 동료를 폭행하고 흉기를 들고 폭언을 했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그동안 숨겨졌던 정창욱 셰프의 이면에 대한 폭로가 이어졌고 이게 전부 사실로 밝혀지면서 현재 특수협박·특수중감금·특수중감금치상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이다.
그리고 본인의 유튜브에 형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 사과문 하나만 남겨둔 채 영상을 전부 내렸다.
2022년 2월 19일 MBC의 실화탐사대에서 정창욱에 대해 다루었다.
방송에서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그에 대해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폭력이 학습되었을 것으로 보이며, 그 기간동안 많은 피해자가 있었을 것이라 분석하였다.
3. 요리
- 요리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다.
그래서 붙여진 별명이 바로 맛 깡패. 이제는 진짜 깡패다.
- 헌데, 제과제빵은 못 한다고 한다.
그리고 한국 요리에도 약하다.
못 하는 건 아니지만 자신이 없다고 한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많이 보는 편이다.
(?)취하면 눈치를 안보고 팬다다.
- 간장으로 맛을 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특히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그러한 부분이 잘 드러난다.
4. 트레이드 마크 골무
- 정창욱이 쓰고 있는 모자를 장난삼아 골무라고 하는데, 이는 이슬람교에서 쓰는 모자이다.
그렇다고 그가 무슬림인 것은 아니다.
민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쓴 것으로 보인다.
민머리는 두피를 보호할 머리카락이 없으므로 자외선에 매우 취약하다.
실제로 라디오 스타에서 골무를 쓰는 이유에 대해 질문받았을 때 '햇빛이 뜨거워서'라고 답했다.
거기에 리얼체험 프로젝트 인간의 조건 3 에서 밝히기를, "외국에서 대량으로 직구하면 매우 싸다"는 말을 했다.
- 탈모라서 민머리로 밀고 골무를 쓴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정창욱 본인이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여 주장한 바로는, 머리카락이 긴 후배 요리사들에게 요리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카락을 깎으라고 했는데 한 달 동안 같은 말을 해도 듣지 않자 자신이 솔선 수범하여 아예 민머리로 밀어 버렸다고 한다.
지가 인성으로 모범을 보여야지...그러나 머리를 잘 보면 탈모가 맞다.
무슨 이유로 머리를 밀었는지 모르겠지만 자세히 보면 상당히 진행된 M자 탈모다.
5. 출연 프로그램
- 브라보 마이 라이프 - 어느 행복한 요리사의 개업일지 편 보러가기
- 올리브 쿠킹타임 - 36회~40회 출연.
- 냉장고를 부탁해 -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 인간의 조건 시즌3 - 도시농부
- 황금어장 라디오 스타 - 389회
- 힐링캠프 - 197회(홍석천 편)에서 깜짝 게스트로 출연하였다.
- 셰프끼리 1
- EBS1 세계테마기행 - 일본 홋카이도 편참고로 세계테마기행과 자매 프로그램인 세계견문록 아틀라스에는 과거에도 유명한 셰프 또는 요리 연구가들이 굉장히 많이 출연했다.
중식의 대가 중 한 명인 홍보각 오너셰프 여경래, 슈가보이 백선생 백종원, 레스토랑 크레아 오너셰프 양지훈, 마스터 셰프 코리아 준우승 국가비, 레스토랑 보나세라 총괄셰프 샘 킴, 빅마마 이혜정 등.다. - EBS1 세계테마기행 - 미국 하와이 편
- SBS 맛있는 이야기 음담패썰 - 셰프팀
- MBC 실화탐사대 22.02.17 출연. 아래 특수폭행 사건 관련. 인터뷰를 거부하는 바람에 제작진과 직접 만나지는 않았다.
대신 자료 영상으로 얼굴을 비추었다.
6. 뮤직비디오
- 2015년 월간 윤종신 1월호 쿠바 샌드위치 - 우정출연
7. 음주운전 적발
2009년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적이 있다.
12년이 지난 2021년 5월 9일, 본인 소유의 가게 앞에서 또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되었다는 소식이 2022년 1월 4일에 뒤늦게 알려졌다.
혈중 알코올 농도는 면허정지 수준이었다고 하며, 본인이 이의 제기를 하지 않아 면허 정지와 함께 벌금 1,500만원의 약식명령이 확정되었다.
추가적으로 해당 기사에 따르면 2021년 5월 9일 음주운전으로 인해 면허가 취소된 뒤에도 무면허 운전을 지속해왔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