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꼭 알고 넘어가야 할 로꼬에 대한 정보

by 채은아빠 2022. 9. 13.
반응형

1. 프로필

이름 : 로꼬 (Loco)
본명 : 권혁우
본관 : 안동 권씨
출생 : 1989년 12월 25일 (32세),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74.6cm | 63.2kg | A형
학력 : 서울원광초등학교 (졸업) 중계중학교 (졸업) 재현고등학교 (졸업) 홍익대학교 경제학부 (경제학 09 / 중퇴)
가족 : 어머니 정희숙, 예비신부(1989년생)
병역 : 경찰청 의무경찰 수경 만기전역(2019년 2월 7일 ~ 2020년 9월 12일)
MBTI : INFJ
크루 : VV:D
수상 : 우승

2. 개요

대한민국의 래퍼. AOMG 소속이다.

3. SHOW ME THE MONEY 1

쇼미더머니 초대 우승자, 최초 일반인 우승자. 쇼미더머니1에 참전하여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랩퍼들과 경쟁끝에 우승을 차지했다.
특히 쇼미더머니 본선 첫 공연인 2화에서 레전드급 무대들이 펼쳐졌는데 송래퍼와의 경쟁 끝에 MC스나이퍼의 선택을 받아 오른 무대에서 엄청난 임팩트를 남겼다.
특히 2차에서 보여준 기쁨의 춤송래퍼의 표정이 짠하다다.
그 끝이 뭔진 몰라도 난 계속해서 이곳에 내 재능을 기부해 갇힌게 죄라면 나는 수의를 입을래
가사는 누가봐도 처음 무대 오른 사람이 보여주는 간절함이 잘 녹아있는데... 랩의 퀄리티도 뛰어났지만 절실함 때문인지 임팩트가 굉장했다.
흐뭇해하는 저격수성님 표정 이때 스나이퍼의 선택을 받지 못한 송래퍼는 훗날 스나이퍼 사운드에 입단했다.
즉, 송래퍼가 못해서 떨어진 게 아니라 로꼬의 임팩트가 컸다.
싹수가 보이지 않는 사람을 자기 레이블로 데려갈 일이 없지 않은가...그 후 시즌1 내내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 줬으며, 일천한 경력에서 비롯된 단조로운 패턴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았기에 결승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다.
마지막 무대는 더블케이와 함께 Home을 보여줬는데 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돌아가신 아버지께 바치는 랩을 선사하며 쇼미더머니의 초대 우승자에 등극했다.
현재까지도 쇼미더머니가 존속될 수 있었던 이유를 시즌1에서 찾을 수 있는데, 오디션 프로그램 성격상 이후 씬에 잘 정착하는 사례들이 있어야만 후속작을 기획할 명분이 생긴다.
그리고 시즌이 진행될수록 각종 레이블의 소속 아티스트가 참가하게 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슈퍼스타K의 상황을 보면 매 시즌 무대의 퀄리티가 상승해야한다는 교훈이 있고, 탑밴드2 사태를 통해 새로움 없이 기존 활동중인 아티스트에 잠식될 때의 결과가 얼마나 참담한지를 볼 수 있기에 이 사이에 적당한 비중을 두는 것이 중요한데, 당시 fresh man 이었던 로꼬가 기존의 레전드급 랩퍼들 사이에서 자신들의 실력도 증명하고 포지셔닝에 성공하면서 쇼미더머니가 컨셉을 정하고 밸런스를 찾아가는데 큰 기여를 했다.
물론 아직도 밸런스를 찾아가는 중이다 더군다나 시즌1 이후 이 둘이 보여준 활동을 보면 씬에 나름 성공적으로 정착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후 쇼미더머니는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랩퍼들과 네임드 랩퍼들 사이에서 기회의 땅이 되었다.
시청률은 시즌3이 가장 높지만 시즌1을 그리워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시즌1의 공이 크다는 것을 잘 보여주며, 그만큼 쇼미더머니의 초대우승자 로꼬의 존재는 갈수록 빛나는 것이다.
이러한 공로 때문인지 시즌4에서 심사위원겸 프로듀서로 참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피타입이 참가자로 참전하는 바람에 박재범과 둘이서 각잡고 심사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다행히 2차에서 친히 가사를 절어주시는 배려(?)로 논란을 잠재워 주셨다.
이후 스윙스의 언급에 의하면 스윙스의 쇼미더머니 2 출연이 로꼬 덕분이라고 한다.
당시 잘 나가던 스윙스는 로꼬가 누군지도 몰랐는데, 공연장에서 만난 로꼬에게 물어보니 자신보다 돈을 더 번다는 얘기를 듣고 충격을 받아 2에 지원했다고 한다.
그 스윙스가 쇼미더머니 2에 나와 히트를 친 후 많은 기성 래퍼들이 나오며 쇼미더머니가 흥행하기 시작했음을 생각하면 스윙스가 로꼬에게 쇼미더머니 구원자라고 칭한 것이 결코 허튼 소리는 아닌 셈이다.

4. SHOW ME THE MONEY 4

박재범과 함께 AOMG 팀 프로듀서로 나왔다.
이로써 쇼미더머니 두번째 참가자 출신 프로듀서가 되었다.
당시에도 지금과 같이 발라드 래퍼라는 인식이 강해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지만 프로듀서 특별공연 때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릴보이의 ON IT + BO$$ 공연에서 모처럼 빡센 랩으이오애아으시을 보여줘서 호평을 받았다.
비록 팀은 제일 일찍 떨어졌으나 본인의 기량을 마음껏 선보이고 떠났다.

5. SHOW ME THE MONEY 6

원래 파이널에서 우원재의 시차에 피처링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우원재가 1차 공연 후 탈락하게 되어 방송에 나오지 못했다.
대신 결승이 끝난 후 따로 음원이 발매되었고 대 히트를 치며 어느 정도 아쉬움을 만회했다.

6. SHOW ME THE MONEY 777

파이널무대 루피의 피처링으로 나와 좋은 랩을 보여주었으나 긴장을 많이 해서인지 중간중간 가사를 많이 절었다.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승우아빠의 같이한끼 컨텐츠에 출연해서 밝힌 비하인드 스토리로는 자기는 떨리면 관중의 눈을 보면 안정되는 게 있어서 관중들을 봤는데 관중 속에 안경 쓴 남자가 굉장히 희한한 표정을 지어서 보고 순간 당황해서 그랬다고 한다.

7. SHOW ME THE MONEY 9

릴보이의 파이널 무대에 박재범, GRAY와 함께 피처링했다.
ON AIR이라는 무대에서 담백한 랩과 함께 릴보이와 피처링진들과의 완벽한 호흡으로 릴보이를 지원사격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