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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알고 넘어가야 할 마차시위에 대한 정보 (그레이스)

by 채은아빠 2022.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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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필

인게임 정보 : 캐릭터 인게임 정보 | 시스템 | 육성 시나리오 | 능력치 (별명) | 메인 스토리레이스 (목록) | 위닝 라이브 | 스킬 (공용・고유・기타)
이벤트 : 스토리 이벤트 | 레전드 레이스 | 챔피언스 미팅 (1회차・2회차) | 레이싱 카니발한정 미션 및 이벤트
미디어 믹스 : 애니메이션 (1기・우마욘・2기・신작 애니메이션・우마유루)만화 (신데렐라 그레이) | 음반 (STARTING GATE)

2. 개요

카카오게임즈의 한국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운영 미숙과 관련하여 유저들의 여러 불만이 누적되다가, 챔피언스 미팅 공지 미흡으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평점 하락과 마차 시위(트럭 시위의 변형) 등으로 확산된 일련의 사태를 다룬 문서.

3. 원인

  • 8월 21일 상황 분석 및 요약
  • 유입을 위한 상황 정리

 

4. 운영 미숙으로 쌓여오던 분노

한국 서버의 운영에 대해서 유저들의 불만은 알음알음 누적되고 있었다.
예컨데 비와 하야히데 업데이트 당시, 갑작스런 연장 점검을 하면서도 유저들에게 이유를 밝히지 않은 것은 물론 사과도 없고 보상도 150쥬얼로 연장점검으로 답답해 했던 유저들 불만을 해소하기엔 어려운 양이라 여론이 안 좋아진 적이 있었다.
"일본 서버에서도 이런 일로 보상은 해주지 않았다.
"라며 변호하는 여론도 있었으나, 이 즈음부터 "운영진은 유저와 소통할 생각이 없다.
"라는 인식이 박히기 시작했다.
다만 불만이 누적되고 있음에도 그 불만이 당장 터지진 않았는데, 공식 카페에서는 이른바 '갓겜 여론' 때문에 불만을 묻히는 감이 있었고, 국내 최대 우마무스메 커뮤니티라 할 수 있는 디시인사이드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갤러리(한국 서버 갤러리)도 매니저(주딱)가 이러한 떡밥들을 탄압해와서 불만이 억눌려오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 외 커뮤니티(아카라이브, 에펨코리아 등)에서도 비판 여론이 꾸준히 나오고 있었지만, 우마무스메 유저 전체의 여론을 움직일 정도의 화력은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실제 경주마 타이키 셔틀의 사망(8월 18일)을 계기로 기존의 프리티 더비 갤러리의 매니저(주딱)가 탄핵되었는데, 이후 억눌려오던 불만들이 갤러리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퍼져나갔다.

5. 한섭・일섭 재화 차별 문제

일본에서도 본작은 부족한 인게임 재화와 끔찍한 과금 효율 등으로 악명이 높았다.
육성 우마무스메의 천장은 60만원, 서포트 카드(풀돌)의 천장은 300만원이고, 특히 서포트 카드의 경우엔 풀돌이 아니면 아예 본 성능이 나오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오죽하면 "이 게임에는 오직 핵과금과 무과금만이 존재한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 그렇다고 재화를 뿌리는 이벤트가 자주 있거나 초보자 패키지 등의 결제 상품이 다양한 것도 아니다.
계정당 한 번 결제 가능한 7500 쥬얼팩 3회, 1500 쥬얼팩 2회가 패키지 상품의 전부이며, 한 번 구매하면 반년이 지나기 전에는 구매가 불가능하다.
게다가 천장은 이월이 되지 않고 클로버라는 인게임 재화로 바뀌게 되는데, 클로버로 구매 가능한 것은 쓸모없는 잡템들 뿐이다.
과금이 독하다면 인게임 재화라도 풍족해야 하지만, 인게임에서 자체 수급할 수 있는 재화의 양에 비해 소비되는 재화의 양이 너무나도 크다는 문제도 있었다.
오죽하면 최대한 많은 재화를 벌기 위해 우라라런, 박신런 등의 온갖 거지런이 생겨났을 정도. 결국 이러한 문제로 일본 서버조차도 초기엔 인기에 비해 매출이 곤두박질친 전적이 있었다.
그러나 한국 서버는 그 창렬하다는 일본 서버보다도 쥬얼을 적게 제공했는데, 다운로드 돌파에 따른 쥬얼 보상의 일부를 한국 서버에서는 주지 않으면서 최종 보상의 양에 차이가 생겼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그 총합은 4500 쥬얼 정도로, 현금으로 환산하면 약 10만원 정도의 손해를 한국 서버 유저들이 본 셈이다.
거기다 카렌짱 픽업 이후부터는 픽업 가챠 기간도 일본 서버 당시의 기간보다 짧아지기 시작했고, 더 짧은 기간 내에 우마무스메와 카드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 되어 유저들이 더 불이익을 받게 되었다.
또 다운로드 수 돌파 기념으로 배포한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의 경우, 일본 서버에서는 약 1년간 지급했으나 한국에선 그 기간이 약 1개월(7월 22일까지)로 대폭 줄어들었다.
그런데 본작의 0티어 필수 카드로 꼽히는 키타산 블랙 SSR 카드의 출시에 맞춰 많은 유저들이 리세마라를 새로 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출시일(7월 25일) 이전에 티켓의 지급 기간이 끝나는 상황이 되면서 문제가 생겼다.
몇 백 만원 씩이나 과금하는 대신 리세마라를 하면 과금액을 아낄 수 있지만 그 대신에 SSR 확정 티켓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한국 서버 유저들은 일본의 경우와는 달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던 것. 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티켓을 인질로 삼아 키타산 블랙의 매출을 극대화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한편, 일본 서버와 한국 서버의 서비스 규모나 이벤트 시기 등이 다르니 쥬얼을 배포하는 이유나 양을 1:1로 비교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지 않느냐는 반론도 있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다른 명목으로 쥬얼을 배포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했고, 다운로드 돌파 보상의 경우에도 국가간 다운로드 규모가 다를 것임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으니 카카오게임즈에서 미리 대비할 수 있었던 문제다.
그리고 단순히 재화의 양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재화가 지급되는 시점 또한 상당히 중요한데, 쥬얼 보상을 언제 주느냐에 따라 특정 픽업에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쥬얼의 양이 달라지고 리세마라 여부를 결정하는데도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하필 한국 서버는 키타산 블랙이라는 0티어 카드의 미래시를 알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이와 같은 문제에 더욱 민감했다.

6. 리세마라 통제

한국 서버에선 일본 서버에 비해 리세마라를 더욱 강하게 통제했는데, 이 역시 많은 불만을 샀다.
가뜩이나 한국 서버에선 리세마라가 불편한 편이었는데, 어느 날 부터 리세마라를 자주 하면(약 10회 내외) 4080 오류가 뜨며 리세마라가 막히게 되었던 것. 이 오류가 발생하면 매우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다시 리세마라를 할 수 있었는데, 하필 이 4080 오류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 키타산 블랙 카드의 픽업 기간 즈음이었던지라 유저들의 불만이 엄청나게 폭발했다.
안그래도 필요 과금액이 비싼 것 때문에 본작에선 리세마라가 사실상 필수있데, 하필 키타산 블랙 픽업 기간에 맞춰 4080 오류를 통해 이를 막아버림으로써 많은 유저가 피해를 봤기 때문. 더불어 "내부 시스템을 뜯어 고칠 권한이 있으면서, 그걸 유저에겐 손해가 되고 카카오에겐 이득이 되게 썼다고?"라는 여론도 생겨났다.

7. 캐릭터성 삭제

서브컬쳐 게임은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매우 중요한 장르다.
디테일한 연출이 캐릭터에 대한 몰입감을 만들고, 몰입감있는 캐릭터는 충성 고객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실제로 우마무스메는 미친 고증, 뛰어난 연출 등을 무기로 내세워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카카오게임즈는 캐릭터성을 전혀 살리지 못하는 운영을 보여주며 많은 비판을 받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것이 사투리인데, 간사이 사투리를 쓰는 타마모 크로스와 도호쿠 사투리를 쓰는 유키노 비진의 대사를 모두 표준어로 번역함으로써 '사투리 캐릭터'라는 캐릭터성을 날려버렸다.
심지어 게임 내 이벤트들 중에는 사투리가 직접적으로 육성 스토리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고, 오구리 캡의 육성 시나리오 중 사투리를 사용하는 타마모 크로스를 찾는 장면에서 정작 타마모 크로스는 표준어를 쓴다는 모순이 발생한 사례도 있어, 사투리를 날려버린게 인게임 스토리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때문에 여러 유저들이 이에 관한 문의를 했는데, "사투리는 이해도 및 수용 방식이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다"라는 답변이 왔다.
사투리 번역 자체가 갈등이나 논란을 낳을 수 있어 배제했다는 것인데, 그렇다고 보기엔 사투리가 게임 내에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재조명되며 빈축을 샀다.
예컨데 유키노 비진의 골드 쉽의 육성 이벤트 중에는 호남 방언과 동남 방언을 섞은 사투리를 사용하는 장면이 있고, 유키노 비진의 1컷 만화에서도 사투리가 등장하는 등, 앞서의 답변과는 상충되는 사례가 계속 발견되었기 때문.그래도 상술한 사투리 문제는 게임 서비스 초기부터 꾸준히 갑론을박이 벌어졌던 문제라 화력이 약한 편이었는데, 이러한 캐릭터성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것이 바로 푸시 메지시 기능 삭제 이슈였다.
원래 TP/RP가 가득차면 유저가 홈 화면에 설정해둔 우마무스메 고유의 푸시 메시지가 보내지도록 되어있었는데, 한국 서버에선 이런 캐릭터별 메시지를 모두 "TP(또는 RP)가 가득 찼습니다!"라는 메시지로 뭉개버린 것. 심지어 이는 서비스 초기에 이미 번역해놨던 것을 나중에 굳이 챙겨서 뭉개버린 경우였던지라 유저들이 더더욱 폭발했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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