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되는 소식

by 채은아빠 2022. 8. 16.
반응형

1. 프로필

인체 / 신체
상체 : 머리 : 두피 : 머리카락 · 정수리 · 뒤통수, 얼굴 : 이마 · 눈썹 · 눈 · 속눈썹 · 코 · 입 · 입술 · 귀 · 볼 · 턱 · 관자놀이 · 미간 · 인중, 내부 : 두개골 · 광대뼈 · 뇌 · 비강 · 치아 · 잇몸 · 혀 · 입천장 · 목젖 · 침샘 · 편도선
어깨 : 겨드랑이 · 쇄골 · 견갑골 · 삼각근
팔꿈치 : 오금
전완 : 전완근 · 노뼈 · 자뼈
가슴 : 외부 : 유방 · 유두 · 유륜 · 명치, 내부 : 심장 · 폐 · 대흉근 · 횡격막 · 갈비뼈 · 복장뼈
복부 : 외부 : 옆구리 · 배꼽, 내부 : 간 · 위장 · 비장 · 췌장 · 콩팥 · 작은창자 · 큰창자 · 직장 · 맹장 · 복강 · 복막 · 복벽
허리
하체 : 하복부/사타구니 : 골반 · 방광 · 회음부, 성기 : 남성 : 음경 · 고환, 여성 : 자궁 · 질
볼기 : 엉덩이 · 궁둥이 · 항문 · 꼬리뼈
다리 : 넓적다리 : 허벅지 · 대퇴사두근 · 대퇴골, 무릎 : 오금, 정강이 : 정강뼈, 종아리 : 종아리뼈 · 아킬레스건
근육 : 사람의 근육 · 얼굴 및 목 근육 · 팔 근육 · 하체 근육 · 힘줄
혈관 : 동맥 · 정맥 · 모세혈관
분비물 : 침 · 땀 · 눈물 · 피지 · 콧물 · 가래 · 쿠퍼액 · 정액 · 애액 · 냉 · 고름 · 각질 · 때
배출물 : 소변 · 대변 · 트림 · 방귀
기타 : 피부 · 점막 · 신경 · 기관계

2. 개요

넓적다리와 정강이 사이의 관절이 있는 부분. 방언으로 무르팍이라고도 한다.

3. 중요성

정중앙부에 앞부분은 슬개골이라는 접시 모양의 뼈가 있어 슬개부라고 하며 뒷부분은 슬와부라고 한다.
온몸의 체중을 대부분 지탱하는 중요한 부위이며 때문에 한 번 다치면 재활도 힘들고 부상을 평생 가지고 살게 된다.
특히 슬개골은 한 번 파괴, 이탈되면 쉽게 복구하지 못하며 평생 절뚝거리며 걸어다닐 수도 있다.
잘못된 습관이나 니킥 등을 잘못 쓰거나 하는 사고가 일어날 경우 평생 다리에 쇠심을 박고 제대로 걷지도 뛰지도 못하게 되는 것. 슬개골 탈구는 외반슬이라는 다리가 x자로 구부러지는 변형에서 호발한다.
또한 십자인대도 무릎에 위치해있다.
스포츠 선수들이 겪는 가장 큰 부상 중 하나가 이 십자인대 손상. 대한민국 군대에서도 이것이 끊어질 경우 높은 확률로 면제 판정(복무 중에 걸리면 높은 확률로 의병 전역)을 받는다.
예비역의 경우에도 이것이 끊어지면 높은 확률로 남은 예비군을 모조리 면제받게 된다.
스포츠 선수와 격투가들이 많이 다치기도 하는데 특히 피겨 스케이팅의 경우 유명한 선수들은 무릎 연골이 대부분 닳아 없어져있다는 이야기도 있고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배트맨 역시 초반부에 한쪽 무릎 연골이 다 닳아 없어져서 초반에는 지팡이 짚고 다니다 보조기구 달고 나서야 지팡이 없이 걸어다닌다.
운동 선수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관절이다.
무릎에 입은 부상이나 질병은 잘 낫지 않으며 고질병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크다.
상체 무게로 인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 탓에 무릎 연골이 쉽게 닳게 된다.
특전사는 무거운 군장을 매고 무릎을 움직이게 되는 행군을 하기 때문에 무릎이 쉽게 망가진다고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무거운 체중일수록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크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에 걸리기 쉬우며 따라서 감량이 필요한 것이다.
픽스드 기어 바이크 라이더들 역시 이 관절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브레이크 없이 스키딩을 하면 결국 하체 관절 중 가장 자유로운 부분인 무릎에 그 하중이 전부 쏠리게 되고 이것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지게 된다.
안전을 위해서도 자신을 위해서도 브레이크는 꼭 달자.무릎은 기상에도 민감하다.
비가 오면 관절 부위, 특히 무릎이 쑤신다.
과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진 사실은 아니지만 습도가 높으면 이로 인해 외부 기압이 낮아지면서 상대적으로 높아진 관절 내의 압력이 염증을 악화시키고 또 일조량 감소로 분비된 멜라토닌이 통증을 더 민감하게 느끼게 만든다고 한다.
무릎을 다치면 주력 역시 느려진다.
일반인들 중 주력과 체력을 모두 갖춘 사람들이 무릎을 다쳐 주력을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을 시 힘을 더 키우는 경우가 많다.

4. 기타 특징

고대 중국의 형벌 중에는 슬개골을 빼버려서 못 걷게 하는 형벌이 있었다.
손빈이 대표적 피해자.인체가 타격에 쓰는 뼈 중 가장 단단한 것 중 하나인 데다가 때리기도 쉬워서 격투기에서는 니킥 같은 무릎으로 상대를 치는 기술도 많다.
다만 몸무게를 정면으로 받는 곳이라 망가지기도 매우 쉽다.
단단한 바닥에선 뛰거나 점프하지 말 것이며 반드시 좋은 운동화를 신고 운동해야 한다.
또한 태권도 선수들의 고질 부상부위 중 하나인데 발차기를 곧고 빠르게 차고 접는 동작을 무수히 반복하다 보니 연골이 쉽게 닳는다.
장난으로 했다가 평생 불구를 만드는 일도 생긴다.
오죽하면 주짓수를 가르칠 때도 낮은 띠에서는 하체관절기를 가르쳐주지 않는다.
팔이나 초크 등의 관절기는 통증이 있고나서 파열로 이어지지만, 힐훅같은 관절기는 통증이 오면 이미 부상이 생긴 후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수동변속기 자동차의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무릎을 다친다는 도시전설이 있다.
과거 클러치 페달에 유압보조장치가 들어가기 전에 생겨난 말로 추정되는데 실제로 클러치에 유압보조가 없는 구닥다리 대형트럭들을 운전하면 페달 조작에 상당한 힘이 필요하므로 무릎과 허리가 매우 고달프다.
근래에 나오는 차량들은 페달에 전부 유압보조가 들어가서 페달이 스펀지 밟듯이 밟히니 걱정할 필요 없다.
다만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끝으로 조작하는 오른발에 비해, 왼발은 항상 끝까지 페달을 밟아 동력을 차단해야하므로 들어가는 힘에 차이가 크다.
이걸 주행 중에 수시로 해야하는 건 덤. 오른발로 치면 급브레이크를 운전 중에 수십번 밟는 것과 같은 동작이다.
따라서 무릎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괜찮으나, 무릎에 통증이 이미 있는 사람이라면 이 차이가 바로 왼무릎의 통증의 차이가 되어 민감하게 느껴진다.
아마 클러치가 무릎건강에 나쁘다는 말은 결과론적인 통증의 차이에서 온 말인 듯하다.
운전병 출신은 클러치가 앉은 자세를 뒤틀리게하고 왼무릎을 고달프게 하기 때문에 수동차를 극혐한다(…).뱀발로 잘 알려지지 않은 성감대. 일반적으로 만져서는 별 느낌이 없지만 특정 방법으로 자극하면 온 몸에 소름이 돋는다.
또 성관계시 무릎을 꿇는 체위 때문에 무릎이 침대나 바닥에 쓸려서 상처가 나거나 멍이 들기도 한다.
이 때문에 일종의 섹드립으로 애인 혹은 지인의 다리가 항상 멍이 들어있다거나 하는 썰들이 돌아다닌다.

5. 문화적 의미

'무릎을 꿇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상대방에게 굴복한다는 의미를 비유한 말이다.
하지만 추진력을 얻기 위해 꿇기도 한다 카더라 빌리 브란트는 서독 총리 재임 당시인 1970년 폴란드 바르샤바 유대인 위령비 앞에서 무릎을 꿇었다.
독일의 과거사 사과 의지의 상징으로 자주 인용된다.
뭔가를 깨달았거나 매우 기쁠 때 무릎을 탁 또는 '팍' 하고 치기도 한다.
주로 나이드신 분들이 구사하는 문장으로 재미있는 글 댓글에 '회원님의 유우머에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라고 달렸던 등산까페 드립에서 출발하여 무릎 대신 엄한 부랄을 탁! 치기도 하며 이걸 또 변형시켜 부탁을 랄! 치기도 한다(…).'슬하(膝下)의 자식들' 할 때의 슬(膝)은 무릎을 뜻한다.
무릎 아래 두고 키우는 자식, 즉 부모의 보호영역 안에 있는 자식이라는 뜻.참고로 '무릎쓰다'는 잘못된 말이다.
'무릅쓰다'가 올바른 표현이다.

6. 작품명

  • 예능 프로그램 무릎팍도사
  • 아이유의 미니 4집 CHAT-SHIRE에 수록된 자작곡: 무릎(아이유) 문서 참고.

 

7. 의학적 개요

대퇴골(femur) 말단부와 경골(tibia) 근위부, 슬개골(patella, knee cap), 비골(fibula) 근위부로 구성되어 있다.
대퇴 전방 대퇴사두근(quadriceps), 햄스트링으로 흔히 불리는 대퇴 후방 슬괵근(Hamstring), 하퇴부 후방의 하퇴삼두근(triceps surae), 슬와근(popliteus) 등이 움직여준다.
주요한 인대(ligament)는 외부에는 내측 및 외측 측부 인대, 내부에는 전방 및 후방 십자 인대가 있다.
경골 근위 고평부의 주변부 연골로는 C형 베어링처럼 생긴 내측 및 외측 반월상 연골이 있다.
슬개골 전방 및 주변에는 힘줄과 뼈의 움직임을 완충해주는 다수의 점액낭(bursa)들이 있다.
또한 무릎은 하지 절단 장애의 등급을 판정하는 기준이기도 하다.
일례로 두 다리 모두 무릎보다 위에서 절단되면 1급. 즉, 두 다리가 무릎이나 허벅지, 나아가 골반에서 절단돼도 똑같이 1급.운동을 많이 하는 요즘 남녀노소 모두 무릎때문에 병원에 가는 일이 흔하다.
약간의 지식을 가진다면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을 이해하고 치료에 적극 동참하여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무릎 아랫다리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상태에서 슬개골 아래쪽 가장자리의 힘줄(슬개건)을 고무망치와 같은 물건에 맞을 경우 무조건반사이며 척수반사인 '무릎 반사'가 일어나 아랫다리가 앞으로 튀어나간다.
당신의 해애머에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