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금 슈퍼문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이유 및 소개 (지문,주기,날짜,원리)

by 채은아빠 2022. 8. 14.
반응형

1. 프로필

태양계
태양 ☀️ : 햇빛 · 태양상수 · 흑점(밥콕 모형) · 백반 · 프로미넌스 · 플레어 · 코로나 · 태양풍 · 태양권
지구 🌍 : 지구 구형론(지구타원체) · 우주 방사선 · 지구자기장(자북 · 다이나모 이론 · 오로라 · 밴앨런대 · 델린저 현상 · 지구자기역전 · 지자기 폭풍)
달 🌙 : 달빛 · Earthrise · 만지구 · 지구조 · 슈퍼문 · 블루 문 · 조석(평형조석론 · 균형조석론) · 달의 바다 · 달의 남극 · 달의 뒷면 · 월석
소행성체 : 소행성(근지구천체 · 토리노 척도 · 트로이군) · 왜행성(플루토이드) · 혜성(크로이츠 혜성군)
유성 : 정점 시율 · 유성우 · 화구 · 운석(크레이터 · 천체 충돌)
우주 탐사 : 심우주 · 우주선(유인우주선 · 탐사선 · 인공위성) · 지구 저궤도 · 정지궤도 · 호만전이궤도 · 스윙바이 · 오베르트 효과 · 솔라 세일
관련 가설 혹은 음모론 : 지구 평면설 · 지구공동설 · 티티우스-보데 법칙 · 제9행성(벌칸 · 티케 · 니비루) · 네메시스 가설
행성과학
기본 개념 : 행성 · 이중행성 · 외계 행성 · 지구형 행성(슈퍼지구 · 바다 행성 · 유사 지구 · 무핵 행성) · 목성형 행성 · 위성(규칙 위성 · 준위성 · 외계 위성) · 반사율 · 계절 · 행성정렬
우주생물학 : 골디락스 존 · 외계인 · 드레이크 방정식 · 우주 문명의 척도(카르다쇼프 척도) · 인류 원리 · 페르미 역설 · SETI 프로젝트 · 골든 레코드 · 아레시보 메시지(작성법) · 어둠의 숲 이론
틀:천문학 · 틀:항성 및 은하천문학 · 천문학 관련 정보

2. 개요

슈퍼문(supermoon)은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짐에 따라, 지구에서 보는 달이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큰 달은 대림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개월에 한 번 꼴로 달이 지구에 유난히 근접하는데, 이때 변동 주기로 만월이 뜨는 경우가 있다.
정확히는 달이 근지점에 위치해 있을 때 망의 위상을 하고 있으면 이른바 슈퍼문이라 불리는 것. 근지점이라고 해 봐야 달의 공전 궤도는 원에 가깝기 때문에 모르고 보면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이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언론 등에서 망원 렌즈로 찍은 사진을 보고 낚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론 이 정도 차이를 보인다.
반대말은 미니문(mini moon)이라고 한다.
이 경우는 반대로 달이 원지점, 즉 달과 지구의 거리가 가장 멀 때 망의 위상을 하고 있을 때를 호칭한다.
이 용어는 잘 알려져 있지 않는데, 슈퍼문은 조석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언론 등지에서 많이 거론되지만 미니문은 별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2018년 1월 31일에 일어난 슈퍼문은 블루문, 블러드문(개기월식)까지 합쳐진 세기에 한번 올까 말까한 수준의 희귀한 현상이었기 때문에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까지 흥분을 감추지 못했었다.
다.

3. 관련 도시전설

몇몇 이들은 이 현상에 의해 지구상에도 온갖 이변이 벌어진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도시전설에서는 슈퍼문 현상을 대개 부정적인 것으로 해석하며, 쓰나미, 지진, 화산 등의 온갖 천재지변을 야기하는 것으로 믿는다.
20세기 중반 이후로 1955, 1974, 1992, 2005년에 각각 슈퍼문 현상이 일어났었는데, 이 때문에 1974년 호주에는 강한 사이클론이, 2005년에는 남아시아 대지진이 터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2011년 3월 19일(그리니치 천문대 기준),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져 슈퍼문이 발생했는데, 이것이 또다시 무슨 이변을 야기하지 않을까 곳곳에서 호들갑을 떨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 도호쿠 대지진이 발생했다.
하지만 위의 경우 정작 지진은 기조력이 가장 약한 날 발생했고, 슈퍼문 자체가 미심쩍은 통설에 불과하다며 전문가들은 고개를 젓고 있는 중이다.
2015년 9월에는 마침 북미 지역에서 슈퍼문 현상과 개기월식이 겹쳐서 종말론자들이 튀어나왔다.
성서에서 붉은 달이 뜨면 종말이 찾아온다는 소리를 하고 있다.
물론 대다수의 시민들은 무시하고 있다.
아니 애초에 그책이 점법서도 아니고다만 2016년 10월 16일에 일본 도쿄대학교 지질물리학 연구진은 달이 지구의 지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긴 한다는 연구 논문을 발표해 과학 잡지 네이처에 실리긴 했다.
네이버 뉴스그리고 인도네시아 지진, 일본과 필리핀 화산 분화 등 여러 재난이 겹치면서 슈퍼문 재앙설이 다시 주목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지진, 잇따른 자연재해에 '슈퍼문 재앙설'까지?띄어쓰기는 신경쓰지 말자신비한 TV 서프라이즈 758화에서 슈퍼문의 도시전설에 대해 다루었다.

4. 실제로 벌어지는 재해

사실 위의 도시 전설과 달리 슈퍼문이 재해를 일으키기는 한다.
상술했듯이 슈퍼문은 지구와 달의 거리가 가장 가까워지는 것과 보름달이 겹칠 때 나타나는데, 이게 조석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슈퍼문이 뜨면 그날의 조차는 가장 커지고, 밀물 때 바닷물이 가장 많이 밀려들어온다.
따라서 바닷가 지대가 낮은 곳에서는 슈퍼문이 뜨면 침수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
특히 날씨까지 험하면 파도가 높아지면서 더욱 피해가 커질 수 있다.
이는 슈퍼문이 주목받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뉴스 기사다.

5. 슈퍼문 사진

2016년 11월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소유즈 MS-03 발사를 며칠 앞두고 촬영한 슈퍼문. 절대 합성이 아니다.
다만, 합성이 아닌 트릭은 조금 가미되어 있다.
슈퍼문을 찍은 사진을 보면 대부분 망원으로 찍거나 사진을 크롭하여 원경과 대비되도록 하여 달이 더 크게 보이게 하고 있다.
유독 슈퍼문 사진을 보면 보통 달을 찍은 사진 보다 노이즈가 두드러져 보이는 사진이 많은 건 그 때문. 저런 트릭을 안 쓰고 찍은 사진이나 실물을 보면 평소보다 조금 큰 정도로, 두드러지게 커 보이진 않는다.
또한 달 또는 태양이 지평선/수평선 근처에 왔을 때는 빛이 대기층을 통과하는 거리가 길어져 산란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 크기가 더 커 보인다.

6. 기타

슈퍼마켓 문을 슈퍼문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