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필
출생 : 1957년 9월 20일 (64세), 강원도 삼척군 북평읍(現 강원도 동해시)
본관 : 진성 이씨
거주지 :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서울특별시 강동구 둔촌동
현직 : 제21대 국회의원국민의힘 동해·태백·삼척·정선 당협위원장
가족 : 배우자 김희경, 슬하 1남 2녀
학력 : 북평중학교 (졸업)북평고등학교 (졸업)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 / 학사)한양대학교 (행정학 / 석사)
병역 : 대한민국 육군 상병 만기전역
종교 : 개신교(감리회)
지역구 : 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척시·정선군
의원 대수 : 20, 21
소속 위원회 :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약력 : 제29기 경찰간부후보생안산경찰서장강원지방경찰청 차장서울지방경찰청 경무부장충북지방경찰청장경찰청 정보국장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제20~21대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강원도당위원장국민의힘 2022년 3월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 총괄보좌역
2. 개요
대한민국의 경찰공무원 출신 정치인. 현직은 제21대 국회의원이다.
3. 생애
북평중학교, 성일고등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 학사, 한양대학교 사법경찰행정학과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경찰간부 29기를 수석 합격•졸업하고 여러 지역 소장, 과장을 거쳐 경기안산경찰서 서장(총경), 경찰청 외사1과 과장(총경), 강원지방경찰청 차장(경무관), 서울지방경찰청 경무부 부장(경무관), 충북지방경찰청장(치안감), 경찰청 정보국장(치안감), 경기지방경찰청장(치안정감)을 역임했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공천을 받지 못하자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6월 16일자로 유승민, 윤상현, 안상수, 주호영, 강길부, 장제원 등과 함께 새누리당에 복당하였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서 지역주민들의 여론에 따르겠다고 하며 지역구 주민들을 상대로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하였다.
새누리당 복당도 지역구 주민들의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했다고 한다.
그 결과 탄핵 찬성이 65.5%가 나오면서 탄핵에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해당 지역구는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가 65%대의 득표를 했던 지역이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심규언 동해시장과 갈등이 있었다.
2020년 김종인 위원장 취임 후 당의 전략기획부총장에 임명되었다.
2021년 이준석 대표 취임 후 전략기획부총장직에서 물러났다.
후임은 성일종 의원이다.
2022년 1월,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가 권영세 사무총장을 임명하면서 다시 전략기획부총장으로 임명되었다.
2022년 20대 대선에서의 윤 후보 승리 이후, 차기 정부 입각 가능성이 높아졌다.
2022년 3월 1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총괄보좌역에 임명되었다.
&2022년 3월 말부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강원도지사 차출설이 거론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친윤 강원도지사 후보군인 권성동 의원이 원내대표 출마로 중앙정치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강원도에서 윤석열 당선인과 코드를 맞추고 그의 후광을 받아올 수 있는 다른 친윤 후보가 필요하다는 주장 때문이다.
2022년 6월 초, 친윤 내부 모임인 '민들레'를 이용호와 함께 주도하고 있다.
2022년 7월 28일 페이스북에서 이준석 대표에 대해 안 좋게 게시글을 남겼다가 친 이준석 커뮤니티와 야갤 주도하에 페이스북 댓글 창이 놀이터가 되어버렸다.
각종 정치 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을 비하하는 짤로 도배가 되고 있다.
4. 소속 정당
5. 선거 이력
6. 여성혐오 논란
2020년 12월 11일 국정원법 개정안 반대 필리버스터에서 "여성들은 대통령이 잘생겨서 지지했다", "대한민국은 아녀자들이 밤거리를 걸을 수 있는 우수한 치안의 나라" 등의 발언을 해 여성혐오 논란이 일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아녀자는 여자를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강선우 대변인을 통해 즉시 사과를 요구했다.
다.
7. 땅투기 의혹
국민권익위에서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이 있다고 지목한 국민의힘 현역 의원 12명 가운데 포함되었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강기윤, 이주환, 이철규, 정찬민, 최춘식에 탈당과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하필 그 후에, 아직 당적을 유지하고 있고 당원 모집에 공로가 있다는 이유로 이철규 의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