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필
교주 : 문선명(文鮮明, Sun Myung Moon), 한학자(韓鶴子, Hak Ja Han Moon)
설립일자 : 1954년 5월 1일
신자 : 약 330만명 (교단 추산)
분류 : 신흥종교, 사이비 종교, 분파
학생조직 : 세계대학원리연구회(W-CARP)
언어별 명칭
한국어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 통일교 / 통일교회 / 하늘부모님성회영어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 FFWPU / family federation / family church / unification church / unification movement / unificationism / unificationist / moonies / moonism / moon cult스페인어Federación de Familias por la Paz y la Unificación del Mundo / Iglesia de la Unificación / Secta Moon중국어世界和平統一家庭聯合會 / 統一敎 / 同一敎일본어世界平和統一家庭連合 / 統一教会 / 統一協会러시아어Федерация семей за объединение и мир во всём мире / Це́рковь объедине́ния / Церковь единения / муни́сты태국어มูลนิธิสหพันธ์ครอบครัวเพื่อความสามัคคีและสันติภาพโลก / โบสถ์แห่งความสามัคคี독일어Familienföderation für Weltfrieden und Vereinigung / Vereinigungskirche / FFWV / Moon-Bewegung / Mun-Sekte아랍어حركة توحيدية / اتحاد الأسرة من أجل السلام والتوحيد العالمي : 한국어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 통일교 / 통일교회 / 하늘부모님성회 : 영어 : 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 FFWPU / family federation / family church / unification church / unification movement / unificationism / unificationist / moonies / moonism / moon cult : 스페인어 : Federación de Familias por la Paz y la Unificación del Mundo / Iglesia de la Unificación / Secta Moon : 중국어 : 世界和平統一家庭聯合會 / 統一敎 / 同一敎 : 일본어 : 世界平和統一家庭連合 / 統一教会 / 統一協会 : 러시아어 : Федерация семей за объединение и мир во всём мире / Це́рковь объедине́ния / Церковь единения / муни́сты : 태국어 : มูลนิธิสหพันธ์ครอบครัวเพื่อความสามัคคีและสันติภาพโลก / โบสถ์แห่งความสามัคคี : 독일어 : Familienföderation für Weltfrieden und Vereinigung / Vereinigungskirche / FFWV / Moon-Bewegung / Mun-Sekte : 아랍어 : حركة توحيدية / اتحاد الأسرة من أجل السلام والتوحيد العالمي
한국어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 통일교 / 통일교회 / 하늘부모님성회
영어 : 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 FFWPU / family federation / family church / unification church / unification movement / unificationism / unificationist / moonies / moonism / moon cult
스페인어 : Federación de Familias por la Paz y la Unificación del Mundo / Iglesia de la Unificación / Secta Moon
중국어 : 世界和平統一家庭聯合會 / 統一敎 / 同一敎
일본어 : 世界平和統一家庭連合 / 統一教会 / 統一協会
러시아어 : Федерация семей за объединение и мир во всём мире / Це́рковь объедине́ния / Церковь единения / муни́сты
태국어 : มูลนิธิสหพันธ์ครอบครัวเพื่อความสามัคคีและสันติภาพโลก / โบสถ์แห่งความสามัคคี
독일어 : Familienföderation für Weltfrieden und Vereinigung / Vereinigungskirche / FFWV / Moon-Bewegung / Mun-Sekte
아랍어 : حركة توحيدية / اتحاد الأسرة من أجل السلام والتوحيد العالمي
2. 개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또는 속칭 '통일교'는 문선명이 설립한 대한민국의 신흥종교이다.
기독교에서는 이단으로 분류한다.
본 문서에서는 1954년 창립 이래의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와 2012년까지의 모든 통일교 종파들을 아울러 표현할 땐 '통일교'로, 2013년 이후의 주류 교단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만을 지칭할 땐 '가정연합'이라고 줄여서 서술한다.
3. 규모
교주가 예수 다음으로 강림한 메시아, 재림주라고 주장하는 종교 중에서는 세계 1등의 규모와 영향력을 갖고있다.
세계에 1500명 이상의 자칭 메시아가 있다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문선명보다 성공한 자칭 재림주가 없다.
그래서 가정연합은 신천지 같은 다른 사이비종교들의 롤모델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신천지는 많은 부분에서 가정연합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가정연합에 따르면 신자 수는 한국에 30만 명, 일본에 60만 명, 필리핀에 12만 명, 콩고민주공화국에 11만 명, 태국에 10만 명, 미국에 10만 명 정도라고 한다.
한국을 제외한 해외신도는 300만 명이라고 한다.
인구주택총조사에서 가정연합을 집계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집계 자체가 없다.
여느 종교들이 그렇듯, 가정연합도 명단에 등록은 되어있지만 예배 참석은 안 하는 신도들이 많다.
가정연합에서는 합동결혼으로 결혼했다 하더라도 신도가 일정 기간 이상 교회 활동에 참여를 안할 시 휴면 처리가 된다.
가정연합에서는 이런 휴면 신도가 전체 명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정연합에 대한 믿음이 깨져 탈퇴했다기 보다는 귀찮고 바빠서 안 나가다 보니 휴면 처리가 된 케이스가 많다.
예배 참석과 헌금에 주기적으로 성실히 임하는 신도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는 2011년에 문형진이 말했듯 대한민국에는 1만 9천 명 정도로 보인다.
당시 문형진은 1만 9천 명이 한 달에 두 번 이상 예배에 출석하고 헌금을 내는 신도를 집계한 수치라고 밝혔다.
교회가 그리 많지 않은데, 이는 2010년에 4남 문국진이 교회들을 통폐합한 영향이 크다.
당시 한국 기준으로 430여 개의 교회를 200여 개로 통폐합시켰다.
그래서 한국에는 시군구 별로 한 두개의 교회만 가지고 있다.
2015년 기준, 대한민국의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관련단체 회원은 100만 명 가량이라고 한다.
가정연합은 관련단체가 매우 많으며, 1년에도 몇 개씩 새로운 단체 법인을 설립한다.
그 중에는 UN 경제사회이사회 포괄적 협의지위를 얻는 등 출세한 단체들도 몇몇 있다.
한국에서 발생한 종교지만 일본, 미국 등 해외에서 더 흥했다.
실제로 한국보다 일본의 가정연합인이 더 많다.
당장 한국에서 활동하는 통일교인의 절반 이상이 일본 여성이며,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일대의 가정연합 성지에는 한국인보다 일본인이 더 많은 것을 보면 이를 가늠할 수 있다.
세계 195개국에 선교본부와 가정연합 교회가 있다고 한다.
4. 영향력
로비로 국내외 정치권을 움직일만큼(특히 대한민국, 미국, 일본) 세계적으로, 특히 정치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는 종교임은 부인할 수 없다.
일본 정치권에도 연결되어 있는데, 당만 없을 뿐이지 창가학회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유착되어있다고 한다.
사실상, 자민당 산하 많은 조직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다.
아베와 문선명을 합성한 짤이 나뒹굴기도. 이 유착관계를 일본공산당이 몇십 년 째 디스하고 있다.
2019년 7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 당일 날에 선거후보가 가정연합 행사 때문에 충청도로 날아와서 행사에 참석하기도 하였다.
그는 자민당 소속의 7선 의원 야나기모토 다쿠지(柳本卓治)이며, 이 때문인지 그는 낙선했다.
그런 일이 있을 정도로 매우 유착되었다.
재밌는 것은 그 행사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당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도 참석해서 그 행사장에서 의원들끼리 한일관계에 대한 회동을 가졌다고...2021년 9월 12일에 가정연합 산하 단체 천주평화연합 주최로 개최된 '싱크탱크 2022' 출범식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조제 마누엘 바호주 전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훈 센 현 캄보디아 총리, 마키 살 현 세네갈 대통령, 데바 고다 전 인도 총리, 나타샤 미치치 전 세르비아 대통령, 글로리아 아로요 전 필리핀 대통령, 오세훈 현 서울시장, 박형준 현 부산시장, 장현국 현 경기도의회 의장, 곽도영 현 강원도의회 의장, 이시종 전 충북도지사,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 송하진 전 전북도지사, 이용섭 전 광주광역시장, 이철우 현 경북도지사 등이 나와 연설을 해서 나름 화제가 됨. 그리고 싱크탱크 2022의 위원장이 반기문. 싱크탱크2022는 세계 전현직 고위 지도자 2022명의 싱크탱크라는 뜻이라고. 9월 12일 당시 나무위키 검색어 순위 1위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었다.
이 날 말고 이전이나 이후에 열린 다른 싱크탱크 2022 행사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 마크 에스퍼 전 미국 국방장관, 짐 로저스, 데이비드 버즐리 현 유엔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 정세균 전 국회의장, 사라 길버트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개발자, 데 클레르크 남아공 전 대통령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 등이 연설을 했다.
5. 문선명
1935년 4월 17일 부활절, 기도 중 예수로부터 하나님이 고통 받는 인류 때문에 슬픔 가운데 계신다.
인류를 죄악과 고통과 불행으로부터 건져내어 한 많은 하나님을 해방해 드리는 일을 예수 대신 해달라는 계시를 받았다 카더라. 해방 후 문선명은 1945년 10월 4일부터 6개월 간 서울 상도동에 있는 김백문의 이스라엘 수도원에서 지냈다.
그 후 1946년 6월 6일, 평양에 들어가 전도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당시 신흥종교를 탄압하던 북한 안전부에 의해, 2번에 걸쳐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투옥 중 6.25 전쟁이 발발하여, 1950년 10월 14일, UN군이 북진하면서 감옥이 있던 흥남을 폭격하여 감옥 담이 헐어져 감옥에서 나왔다.
평양을 거쳐 남하 55일 만인 1951년 1월 27일, 부산 초량에 도착한 문선명은 부산과 대구를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그 해 5월 11일부터 다음 해 5월 10일까지 1년에 걸쳐 현재 가정연합의 첫 교리서인《원리원본》을 집필하였다.
이후 1954년 5월 1일 서울로 향하여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를 세웠으나 1955년 이화여대 및 연세대 교수와 학생들 중 개종자 20여 명이 나온 게 밝혀지면서 종교계와 사회에 파문을 일으켰다.
1957년 8월 15일 유효원 전 협회장이 원리원본의 첫 해설서인 《원리해설》을 완성하였다.
1966년 5월 1일에는 유효원이 지금의 교리서인 《원리강론》을 완성하였다.
2008년 9월 1일에는 유정옥이 《원리본체론》이라는 교리서를 완성하였다.
가정연합의 전신이었던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는 일찍이 1950년대부터 법을 무시하고 일본, 미국을 시작으로 선교사를 파견하여 해외에서의 교세를 키워나갔다.
일부 신도들은 해외선교를 그다지 찬성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즉슨 국내에서 변변찮은 교회 하나 없는데 왜 해외선교를 지금 꼭 해야겠냐고... 수교되지 않은 나라는 안 가는 것이 아니라 밀입국을 통해서 갔다.
일본의 경우 한일 수교도 되기 전에 밀항선을 타고 잠입을 시도하다가, 일본 경찰에 2번 연속 검거되고, 3번째 시도에야 겨우 밀입국에 성공했다고.이외에도 동독, 헝가리, 소련 등 공산권 국가에도 선교사를 밀입국시켰는데, 당국에 발각되어 사형당한 선교사들도 있다.
실제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의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현 가정연합)의 선교사였던 마리 지브나(Marie Zivna)는 독일 소수민족 출신이었는데, 공산당에 발각되어 1973년 옥사했다.
이는 극단적인 경우이고, 그 외의 많은 선교사들은 공산당 경찰에 검거되어 주로 징역 1년~4년형을 받았다고 한다.
공산권에 가는 선교사들은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 출신들이었다.
1980년 12월 18일에는 아프리카의 잔지바르 인민 공화국(현 탄자니아)에서 선교사 사사모토 마사키(笹本正樹)가 선교활동을 하다 총에 맞아 순교하였다.
북한에도 선교사를 파견하여 지금도 지하 선교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가정연합의 성지인 천정궁박물관에 가면 북한 신도가 보낸 편지를 볼 수 있다.
1970년대부터 미국에 체류하면서 '세계평화운동'이라는 문구를 내세웠고, 2005년에는 교단과 별개의 평화 운동 단체인 '천주평화연합(UPF)'을 창설하였다.
6. 문선명 사후
문선명은 생전에도 그의 아들들을 중심으로 후계 체제를 구축하려 했었다.
그러나 장남 문효진은 음악인의 길을 갔고 후계자 자리에는 관심이 없었다.
거기에 전 아내 홍난숙의 불화 폭로까지 더해져 후계자에서는 더욱 멀어졌다.
차남 문흥진은 일찍이 만 17세 나이에 친구를 대신해 희생하는 안타까운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문선명은 3남 문현진을 후계자로 세웠으나, 문현진은 교리문제로 슬슬 어긋나기 시작하더니 가정연합 자산 80%를 가지고 나가버렸다.
다음으로 문선명은 종교부분은 7남 문형진, 기업부분은 4남 문국진을 후계자로 세웠으나, 문선명 사후 한학자가 문형진과 문국진을 해임시켰다.
문형진은 이후 제 발로 가정연합 교단을 나가 생츄어리라는 분파를 따로 차렸고, 교주로 활동하는 중. 문국진은 그런 문형진을 따라 생츄어리로 갔다.
그리하여 가정연합 교단의 권력은 결국 부인 한학자가 잡게 되었다.
한학자는 5녀 문선진을 명목상 세계회장으로 세웠지만, 가정연합의 전권은 오로지 한학자에게 집중되어 있다.
문선명 사후 가정연합은 크게 세 파벌로 나뉘었으며, 이는 '가정평화협회'(곽그룹), '세계평화통일성전'(생츄어리),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가정연합)이다.
세 파벌의 수장은 각각 3남 문현진, 7남 문형진, 부인 한학자이다.
모두 자신이 문선명의 진정한 후계자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세 파벌 모두 문선명 생전의 가정연합과는 다른 행보와 다른 교리를 보인다.
문현진은 자신만이 '4차 아담'이라고 주장하며, 문형진은 자신이 '2대왕'이라고 주장하며, 한학자는 자신이 '독생녀'라고 주장한다.
현재 가정연합은 10여 개의 분파가 있다고 한다.
통일교 분파에는 위에서 말한 세 파벌 이외에도 나카야마 그룹, 시라베 그룹, 우 그룹, 고마바 그룹, 우주그룹실락원, 모정주의사상원 도 집사 그룹 등의 소수 종파가 있다.
가정연합의 분파들은 모두 저마다의 방식으로 문선명을 숭배하는 것에 비해, JMS는 범죄자 정명석을 숭배하는 사이비종교이기에 가정연합의 분파로서 안 치고 개별적인 사이비종교로 본다.
이를 볼 때 사이비에서 사이비가 나온다는 말은 정설인 듯 하다.
7. 가정평화협회
문선명의 3남 문현진이 세운 분파이다.
이 분파는 가정평화협회, 글로벌피스재단, UCI재단, KIF 등 여러 단체를 갖고 있으며, 가정평화협회가 이들의 중심적인 단체로 보인다.
가정연합에서 문현진 치하의 분파를 총칭하는 명칭인 '곽그룹'으로 이하 설명하겠다.
문현진은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역사학 학사,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MBA), 통일신학대학원(UTS) 신학 석사를 수료했다.
문현진은 문선명에 의해 1998년 즈음부터 후계자로 세워졌었다.
문현진은 나름 리더십과 연설 능력이 뛰어나 후계자로서의 지지를 많이 받았고, 당시 분위기 상 문현진이 무난하게 대를 이어 세습할 것만 같았다.
문현진은 통일교의 종교적인 색채를 최대한 줄이고 사회 운동을 더욱 강조했다.
문현진은 아버지 문선명을 종교 창시자보다는 평화 통일 운동가로서 존경한다고 한다.
이는 통일교라는 종교적 정체성을 중요시 여긴 7남 문형진과 대립각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다.
2008년 3월 23일, 문현진은 편지를 통해 부모 문선명 부부에게 "진정으로 아버지의 꿈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통일교의 틀에서 벗어나 진정한 초종교 운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이런 주장이 독이 되었는지 2008년 4월 6일 문선명은 문현진과 4남 문국진을 카인과 아벨의 관계로 규정하였고, 며칠 뒤 문현진을 세계부회장 직에서 해임하였다.
그리고 4월 18일 7남 문형진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세계회장에 취임하게 되었다.
문형진은 취임사에서 통일교라는 종교적 정체성을 강조했다.
근데 이 사건은 어디까지나 통일교 교단에서의 인사 교체일 뿐, 문현진은 천주평화연합 등 각종 평화운동 단체의 회장직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 UCI재단이라는 통일교의 최대 돈줄은 여전히 문현진이 잡고 있었다.
그러던 2009년 1월, 어찌 된 일인지 문현진은 자신이 이사장이던 통일교 헌금 관리 재단 'UCI재단'의 이사진을 무단으로 해임, 자신을 열성적으로 따르는 이들로 이사진을 교체했다.
이 때부터 교단 내의 문현진에 대한 지지도가 급격히 떨어져갔다.
이에 화가 난 문선명은 2009년 3월 8일, 문현진에게 모든 직분에서 스스로 물러나 1년간 자숙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문현진은 이를 거부했다.
문현진은 통일교 후계자 자리에서 밀려난 것에 대한 불복종의 뜻으로 2010년 5월 30일 ~ 31일에 브라질의 본부 통일교회를 무단 점거하여 난동을 피우고, 교회장을 무릎 꿇겨 발로 복부를 차고, 통일교 간부들을 욕설과 함께 단체로 기합을 주는 기행을 저질렀다.
우다이 후세인의 열화판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 이 사건으로 문현진은 가정연합 교단으로부터 고소당했고, 벌금형과 함께 "브라질 영토 내의 어떠한 가정연합 교회 성전에 출입할 수도 없으며, 브라질 안에서는 가정연합 교회 신도들에게 설교나 스피치 혹은 어떠한 메시지도 전달할 수 없다.
” 는 판결이 내려졌다.
이러한 행보를 보인 문현진은 2009년 10월 UPF 의장에서 해임당했다.
이후 2009년 11월 4일 문현진은 서신을 통해 더 이상 자신은 통일교, UPF(가정연합 유관 단체)와 관계 없는 독자노선을 걷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통일교의 반대에도 자신이 설립한 글로벌피스재단을 통해 2009년 12월부터 독자적인 국제 행사를 개최하는 데에 이르렀다.
2010년 4월 14일, 문현진은 UCI재단 정관에서 '통일교'를 삭제하는 등 정관을 무단 변경하여 통일교 재산의 80%를 갖고 있는 UCI재단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그러자 문선명은 문현진에게 모든 통일교 재산을 원상복구해 놓을 것을 지시했는데, 문현진은 이 역시 가볍게 무시했다.
그 이후 통일교가 UCI 반환 소송을 걸면서 문현진과 통일교 간의 길고 긴 소송전이 시작되었다.
근데 어째 한국 대법원 3심, 미국 대법원 3심까지 문현진 측이 모두 승소하여 문현진이 그 재산 전부를 갖게 되었다.
통일교는 재산 피해 외에도 막대한 소송비용과 도리어 문현진에게 거액의 배상금까지 줘야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되려 문현진은 통일교를 상대로 238억 7500만원을 더 달라는 소송을 걸었다.
UCI재단에는 센트럴시티, 파크원, 김포항공산업단지, 파라과이의 60만 헥타르 사유지,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JW메리어트 호텔, 미국 버지니아 주 알링턴의 '쉐라톤 펜타곤시티 호텔', 미국 워싱턴DC의 '아틀란틱비디오센터', UPI통신 건물 등 대부분의 부동산과, 국제알래스카수산회사, 수산물 유통•판매업체 트루월드그룹, 워싱턴타임즈, 일성건설,, Y22프로젝트금융투자, UPI통신, 한국타임즈항공, 워싱턴타임스항공 등 다수의 기업, 문선명의 전용 미국의 시콜스키사 헬기 등이 속해 있었다.
참고로 문선명이 타고 다니던 헬기는 미국 대통령 전용헬기와 같은 기종이었다.
파크원은 땅값만 2.38조 원이었다.
그 부동산과 기업들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될 이익까지 생각하면 통일교는 최소 몇십 조원의 피해를 보는 것이다.
문선명은 원래 흥남감옥 재소 시절 암모니아를 가마니에 퍼담는 노역의 후유증으로 폐가 좋지 못했다.
더군다나 37~38세 때 폐병을 심하게 앓아서, 평생을 그 폐병의 영향을 안고 살았다.
(선집 600권-082쪽) 그런데 애지중지하던 후계자 아들이 90대 노인이 된 아버지 재산의 80%를 들고 튀어버리는 희대의 패륜 때문에 스트레스가 급격히 증가했고, 이 때문에 2012년부터 폐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문선명은 결국 쓰러져 중태 상태에 있다가 2012년 9월 4일 결국 죽게 된다.
사망원인은 '감기와 폐렴으로 인한 합병증'. 문현진이 문선명을 직접 죽인 건 아니지만 사망에 이르게 한 원인 제공자라고 볼 수 있다.
어머니 한학자는 UCI를 뺏겨 돈이 부족해지니 신도들의 반대에도 구리 수택리 성지 등 가정연합 성지들을 팔고, 신도들에게 비싼 종교용품을 사기를 권하여 자금을 확보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가정연합이 피스컵, 성남일화천마 등 축구 사업에서 손을 뗀 것도 자금이 부족해져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돈만 많았다면 문선명이 좋아라 하던 축구 사업을 굳이 포기할 이유가 없다.
만약 문현진이 그 재산을 가져가지 않았다면 몇십 년이고 맥콜 스폰서를 받는 삼정톤 선수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곽그룹의 대표적 인물은 곽정환(郭錠煥), 곽진만, 마이클 소머, 김영준, 가미야마 타케루(神山威), 사쿠라이 세츠코(桜井節子), 유경명, 김종석(金鍾錫) 등이 있고, 사이트는 유튜브 트루레거시TV, 유튜브 주장용TV, 다음 파이오니아카페, 블로거 다말해 블로그, 통일교부정부패추방감시위원회, one truth 유지회 등이 있다.
대표서적은 '통일교 경전의 비밀'(김종석 저), '통일교의 분열'(김종석 저), '통일교와 독생녀 현상'(김종석 저), '사필귀정'(곽정환 저).문현진은 자신이 문선명의 진정한 후계자라고 한다.
(2017.12.03) 또한 자신이 탈주한 게 아니고, 한학자와 문형진이 짜고치는 바람에 억울하게 쫓겨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문현진 측은 절대로 문현진이 통일교에서 갑질과 폭력을 일삼은 사실은 얘기하지 않는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 문현진은 자신만이 제 4차 아담이라고 주장한다.
'아담 - 예수 - 문선명 - 문현진'이라는 주장이다.
기존 통일교의 교리는 모든 가정연합 신도들이 4차아담이라는 것이다.
문현진이 대외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레퍼토리는 홍익인간, 코리안 드림, 원 코리아(One Korea)가 있다.
서울 용산구 천복궁가정교회 앞에서 가정연합을 비난하는 시위를 하던 곽그룹 신도가 그 교회 가정연합 신자에게 폭행당한 일이 있다.
가정연합과 곽그룹 간의 법정 싸움의 최근 동향을 아래에 적는다.
2020년 12월 4일, 미국 워싱턴DC고등법원 민사부 재판에서 문현진 측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에 UCI재단의 모든 것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그러나 곽그룹 측은 이에 반발하여 2021년 2월 19일 가정연합에 소송을 다시 걸었다.
이 소송은 1심 즉시 기각, 7월 15일 2심 항소심에서는 최종 판단이 유보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