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필
데뷔일 : 2020년 11월 17일(데뷔일로부터 +599일, 1년)
데뷔 음반 : 디지털 싱글 Black Mamba
장르 : 댄스, 힙합, 발라드
리더 : 카리나
2. 개요
Be MY æ! 안녕하세요, aespa입니다!
aespa는 2020년 11월 17일에 데뷔한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4인조 다국적 걸그룹이다.
3. 멤버 간 케미
- 닝윈, 동생즈, WINNING🦄 - 윈터 & 닝닝그룹 내 동생 라인에 속하는 멤버들로, 웃음 포인트가 잘 맞고 둘 다 목소리가 커서 공식 대형상 중간에 낀 카리나가 고통받는 조합임이 밝혀졌다.
또한 팀 내 강심장들로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 메이트이며 공포영화 메이트라고 한다.
팬들 사이에서 돌아다니는 에스파의 캐릭터 해석 짤에서는 망아지처럼 뛰어다니는 둘을 맡고 있다.
공식 계정에 올라온 무물...다. - 덤 앤 더머🦄 - 지젤 & 윈터둘이 있을 때 자주 이런(?) 짓을 한다고 언급하며 밝혀진 조합이며 윈터와 지젤 둘 다 데뷔 전부터 서로를 이렇게 칭한 것으로 보인다.
본인들이 말하기로는 눈만 마주쳐도 웃기다고 한다.
지젤이 말한 적 없는 멤버와의 에피소드에서 "윈터랑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함."이라고도 했다.
현 룸메이트.다. - 맏막즈, 카리닝 - 카리나 & 닝닝그룹 내 맏언니와 막내를 맡고 있는 멤버들이다.
방송 영상이나 퇴근을 하는 길에서 카리나가 닝닝의 손을 잡고 챙기는 등 서로 작고 귀여운 장난을 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함께 커플티를 맞춰 입기도 했다.
현 룸메이트. 가끔 카리나가 깊은 잠에 빠질 때면 닝닝이 살아있는지 걱정하는 조합이다. - 언니즈, 빵빵즈🦄 - 카리나 & 지젤2000년생 팀 내 유일한 동갑내기이자 언니 라인에 속하는 멤버들이다.
팀에서 비교적 차분함을 담당하고 있다.
또 팀의 약심장 라인으로 놀이공원에 가면 회전목마를 타고, 공포영화를 볼 때 방으로 숨어버리는 조합이다.
공식 계정에 올라온 무물다. - 외국인즈,o형즈 - 지젤 & 닝닝그룹 내 외국인 멤버들이다.
데뷔 전 함께 놀러 다니기도 했으며, 옷과 쇼핑을 좋아하는 조합이다. - 윈리나, 지민정🦄 - 카리나 & 윈터그룹 내 한국인 멤버들이며, 다정다감 쿠로미와 말괄량이 마이멜로디, 또는 겉냥속멍과 겉멍속냥, 나미리-채성아 케미를 자랑하는 비주얼과 성격의 반전매력 기믹이 있는 조합이다.
카리나의 말로는 가장 안 맞는 사이임과 동시에 가장 잘 맞는 사이라고 한다.
카리나가 사소한 것에도 잘 놀라며 반응이 큰 반면, 윈터는 무덤덤한 성격이라 그런 것도 있고, 카리나가 든든한 한식을 좋아하는 것과 달리 윈터는 달달한 디저트를 좋아하는 것이 잘 안 맞는다는 이유. 하지만 둘이서 타로를 보러 갔을 때 부부의 연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다는 점이 오히려 잘 맞는 이유라고 한다.
4. 그룹명
그룹명 'aespa (에스파)'는 ‘아바타 X 익스피리언스 (Avatar X Experience)’를 표현한 ‘æ’와 양면이라는 뜻의 영단어 ‘aspect’를 결합해 만든 이름이다.
그룹명을 æspa로 표기할 때도 있다.
핀란드어와 에스토니아어로는 'äspa'로 쓴다.
5. 세계관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를 만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활동한다.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이수만은 미래 세상은 셀러브리티와 A.I.의 세상이 될 것이라며, 앞서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의 핵심 가치이자 비전으로 SMCU(SM Culture Universe)를 언급한 바 있는데, 미래 엔터테인먼트의 시작을 열게 될 SMCU 첫 번째 프로젝트로 걸그룹 aespa를 선보인다고 소개했다.
aespa의 그룹 콘셉트에 대한 구상을 2015년부터 했다고 한다.
aespa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아티스트 멤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멤버가 현실과 가상의 중간 세계인 디지털 세계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며 성장해가는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다.
‘현실 세계’의 멤버들과 ‘가상 세계’의 아바타 멤버들, 그들의 곁에서 서포트해주고 조력자 역할을 하는 ‘가상세계’ 속의 신비로운 존재들이 그룹의 멤버로서, 현실에서 함께 활동할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신개념 그룹이다.
‘현실 세계’ 멤버들과 ‘가상 세계’ 멤버들이 서로 다른 유기체로서 AI 브레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대화를 하고, 조력도 해 주고, 친구가 되어 주고, 각자 세계의 정보를 나누고, 각자의 세계를 오가는 등 새로운 개념의 스토리텔링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현실 세계’의 멤버들과 똑같은, 우리가 모르는 '버추얼 세계'에서 스스로 아바타가 탄생되는데, ‘현실 세계’의 멤버들이 처음으로 아바타를 만나게 되는 세계관을 오픈할 것이다.
에스파는 데뷔 후 ‘현실 세계’의 멤버들은 지금까지의 SM 아티스트처럼 오프라인에서 활동을 펼치며, 그와 동시에 새롭게 세상에 알려지고, 밝혀지게 되는 ‘가상 세계’와 그곳에 사는 아바타 멤버들도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모션으로 활동하고 그들을 보게 될 것이며, 즉 한 그룹 안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그러나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때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aespa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aespa 멤버들과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æ’가 SYNK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æ는 인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 속 또 다른 자아로, 자신의 방식대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들은 ‘KWANGYA(광야)’ 속 FLAT(플랫)에 살고 있다.
이곳 KWANGYA(광야)에서는 베스트프렌드를 'MY(마이)'라고 부른다.
nævis(나이비스)는 aespa와 가상 세계 속 아바타를 서포트해 주는 든든한 조력자이자 안내자 역할을 하는 가상 세계 속 신비로운 존재이다.
aespa 실제 멤버와 아바타가 연결된 상태를 SYNK(싱크)라고 하며 SYNK는 텍스트>음성 순으로 발전하다 더 지속되면 대면인 REKALL(리콜)이 일어나 아바타들이 현실 세계로 오게 된다.
aespa의 멤버들은 æ와 거의 최초로 SYNK되어 æ를 REKALL하여 만난 것 으로 보이며. 닝닝은 권선징악 해커단체인 ED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멤버들의 상징 엠블럼이 있다.
카리나는 하트(❤️), 지젤은 달(🌙), 윈터는 별(⭐), 닝닝은 나비(🦋)이며 개인 SYNK 영상들에서 공개되었다.
Spotify에 공개된 음성 메시지 또한 엠블럼을 넣어 인사하였다.
6. 흑막?
- 후보1 윈터: 인공지능의 발전 과정 중 발전이 더뎌지는 침체기를 지칭하는 '인공지능 겨울(AI Winter)'이라는 용어가 있고 윈터의 생일이 2진법인 데다 Black Mamba에선 “에스파는 나야 둘이 될 수 없어”라는 부분을 보았을 때, 윈터가 세계관의 흑막이라는 팬들의 추측이 있다.
윈터가 혼자서 튀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에서의 티저 이미지 속에서도 윈터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은 어딘가 유리벽에 갇혀있는 듯한 포즈를 잡고 있지만 윈터 혼자 가만히 손을 모으고 정면을 응시하는 게 특징이다.
그리고 티저사진에서 윈터혼자만 붉은계열에 옷을 입고있다.
단체 티저 사진에서도 æ-윈터를 제외한 모든 멤버들과 아바타는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또한 Next Level 가사중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 말아"라는 가사와 광야의 규칙중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규칙이 있는데, Savage뮤비와 티저영상에서 윈터는 뒤를 돌아보며, SYNK DIVE 티저 이미지 에서도 혼자서만 카메라를 응시한다.
마찬가지로 이후 나온 SMCU 영상에서도, 혼자서만 뒤를 돌아보는 장면이 나온다.
- 후보2 카리나: 'Black Mamba : Intro'나 'MY, KARINA'와 SYNK 영상들, MV에서의 모습 등을 봤을 때 카리나 또한 세계관에서 무언가 맡은 바가 있다는 해석도 있다.
가장 먼저 ae와 SYNK가 된 멤버라는 의견도 있고 MV에서 보여지는 카리나의 Black Mamba화 를 암시하는 모습 때문이다.
이후 스토리가 전개됨에 따라 카리나가 더 눈에 띄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카리나가 흑막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Savage 뮤비 인트로에서 혼자만 커다란 Black Mamba에 둘러 싸여 있지 않은 모습이 있고, 혼자서만 눈에 환각이 보이는 듯한 편집이 있었으며, 대부분의 카리나 파트의 시작은 I'm으로 시작한다.
- 후보3 각 멤버의 æ: 블랙맘바와 같은 아바타이니까 나중에 편을 먹고 뒤통수를 칠 수도 있다는 해석이 있었다.
7. 콘셉트
- SM엔터테인먼트의 기존 걸그룹들보다 보이그룹의 계보를 이어받은 느낌이 굉장히 강하다.
SM 걸그룹들 중 최초로 H.O.T., 동방신기, EXO 같이 정통 SMP 느낌이 물씬 나는 'Black Mamba'로 데뷔했다.
- 'Next Level'은 'Black Mamba'보다 더 정통 SMP 스타일의 곡이다.
- 'Savage'에서는 기존에 발표한 타이틀곡들보다도 더 강렬한 SMP를 선보였다.
댓글